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처용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원왕생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원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안민가,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우적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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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목차
    Ⅰ. 향가의 개요
    1. 개념
    2. 현전작품
    3. 향가의 형식
    1) 4구체
    2) 8구체
    3) 10구체
    4. 향가의 작자층과 내용
    5.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

    Ⅱ.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처용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2. 처용가의 작품해석

    Ⅲ.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원왕생가
    1. 원왕생가의 원문과 해독
    2. 원왕생가의 작품이해

    Ⅳ.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원가
    1. 원가의 원문
    2. 원가의 작품논의

    Ⅴ.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안민가
    1. 안민가의 원문과 해독
    2. 안민가의 작품논의

    Ⅵ.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우적가
    1. 우적가의 원문과 해독
    1) 우적가 원문
    2) 양주동 해독
    3) 양주동 현대역
    4) 김완진 해독
    5) 김완진 현대역
    2. 우적가의 배경 설화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향가의 개요
    1. 개념
    향가란 넓은 의미로는 중국 노래에 대한 우리 노래를 뜻하는 것으로, 좁은 의미로는 신라시대부터 고려 초기까지 향찰식 문자로 지어진 노래 전반을 총칭하는 용어로 쓰인다.

    2. 현전작품
    에 14수, 에 11수 총 25수.
    (고려 예종이 지었다는 와 정서의 을 각각 그 문자와 형식의 유사성을 근거로 향가의 잔영으로 본다.)

    3. 향가의 형식
    1) 4구체

    주로 구전되던 민요나 동요가 정착된 것

    2) 8구체
    4구체에서 10구체로 발전해 가는 과정에서 생겨난 과도기적 형식

    3) 10구체
    가장 정제된 10구체는 세련되고 격조 높은 서정시로서, 기교나 서정성이 뛰어나다. 의미상 세 단락으로 구분되는데 마지막 단락의 첫머리는 감탄사로 시작되어 이와 유사한 형식을 지니는 후대의 시가 양식인 시조나 가사에 향가가 직접 영향을 끼친 증거로 파악된다.

    4. 향가의 작자층과 내용
    현실적인 문제를 초월한 영원한 세계를 탐구하려는 철학적 바탕이다. 대부분 승려나 화랑 등 귀족층이었으며 내용 역시 불교적 색체가 짙고 축사, 우애, 연모, 치국의 이상 등을 주제로 삼고 있다. 이러한 내용들은 향가의 주술적인 효력을 전제하고 있는 것이다.

    5. 향가의 문학사적 의의
    통일신라 이후 민족문학으로서의 개성을 지니면서, 사상면에서는 물론 소박하면서도 심도 있는 수사를 개척하여 주체성을 구현한 양식이다.
    Ⅱ. 통일신라시대의 향가 처용가
    1. 처용가의 원문과 해독
    東京明期月良 ( 긔 래)
    夜入伊遊行如何 (밤 드리 노니다가)
    入良沙寢矣見昆 (드러 자리 보곤)
    脚烏伊四是良羅 (가리 네히어라)
    二盻隱吾下於叱古 (둘흔 내해엇고)
    二盻隱誰支不焉古 (둘흔 뉘해언고.)
    本矣吾下是如馬於隱 (본 내해다마)
    奪叱良乙何如爲理古 (아 엇디하릿고)
    참고문헌
    김사엽(1985), 향가의 문학적 연구
    나경수(1995), 향가문학론과 작품연구, 집문당
    박노준(1989), 신라가요연구, 열화당
    이영임(2000), 향가의 언어주술, 연세대학교 출판부
    조평환(1990), 향가의 배경론적 연구, 건국대학교 대학원 박사학위논문
    조동일(1994), 한국문학통사, 지식산업사
    황패강 외, 향가여요연구, 이우출판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