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무역 레포트

 1  공정무역 레포트-1
 2  공정무역 레포트-2
 3  공정무역 레포트-3
 4  공정무역 레포트-4
 5  공정무역 레포트-5
 6  공정무역 레포트-6
 7  공정무역 레포트-7
 8  공정무역 레포트-8
 9  공정무역 레포트-9
 10  공정무역 레포트-10
 11  공정무역 레포트-11
 12  공정무역 레포트-12
 13  공정무역 레포트-13
 14  공정무역 레포트-14
 15  공정무역 레포트-15
 16  공정무역 레포트-16
 17  공정무역 레포트-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정무역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문제제기
-
불공정한 무역의 해결책은 무엇인가?
2.
이론적 논의


1)
공정무역이란




정의





전통무역과의 차이





배경





역사 및 현황





목적





기대효과



2)
공정무역의 다각적 접근




규범적 접근





윤리적 접근





생태적 접근


3.
사례연구
-
커피

1)
최소 가격의 보장, 위험 부담의 감소

2)
환경친화적 생산

3)
다국적 기업의 공정 무역 커피 문제

4)
우리나라의 공정무역 커피
4.
시사점과 해결방안

1)
시사점



신자유(시장)주의에 대항한 현실적인 대안방안에 대한 한계성



윤리적 소비의 한계



안정적인 관리와 유지의 어려움

2)
해결방안



제도적 측면




소비적 측면




기업적 측면

5.
향후전망

본문내용
3.공 정 무 역 의 다 각 적 접 근

공정무역은 현재 세계 곳곳에서 이루어지고 있으나 때로는 불공정하게 진행되어 선진국과 개발 도상국간의 격차를 벌이고 있다. 선진국은 WTO 등 합법적인 제도를 이용하여 자신의 유리한 위치에 있다. 반면 상대적으로 제도적 측면에서 약자인 개발도상국은 자신들의 산업이 위협 받아도 스스로 해결하기 어려운 실정이다. 이러한 무역의 물품에 대해 선택권이 있는 소비자들은 무분별하게 값싸고 편리한 소비만을 추구하지 않고 윤리의식을 강화하여 이 스스로 NGO활동을 전개하고 있다. 아래에선 공정무역을 규범적, 윤리적 그리고 생태적 세 가지 방법으로 접근하여 현재 이루어지는 공정무역을 양면적으로 알아 볼 것이다. 먼저 규범적 입장을 살펴 보도록 하자.

1) 규범적 접근
(1)기업의 공정무역
기업은 영리를 추구하지만 정해진 규범 내에서 정당한 시장경쟁을 통하여 무역을 해야 하지만 경쟁에서 유리한 위치에 서고자 수출가격을 덤핑하거나 품질 기준을 위반하고 또 지적재산권을 침해하기도 한다. 또한 기업들 간의 카르텔을 형성하여 담합을 통한 가격으로 수출한다면 이 또한 불공정무역행위에 해당된다.
따라서 기업의 입장에서 공정무역이라 함은 가격 면에서는 덤핑이 아닌, 효율적으로 형성된 시장가격으로 거래하고, 거래질서 면에서는 국제규범이나 구내법상 합법적인 방법으로 거래하는 무역이라고 할 있다.

(2)정부의 공정무역 정책
① 무역촉진적 공정무역정책
정부가 기업들의 무역활동을 지원하기 위하여 해외시장개척 활동을 지원하거나 수출보험제도를 운영하는 등 간접적인 수출지원시책을 펴는 것은 공정무역정책의 하나로 볼 수 있다. 그리고 상대적으로 비교우위에 자국 내 산업이 위치하지 못한다면 그 피해를 막기 위해 세이프가도 제도를 도입하는 것은 공정무역에는 위반하지만 GATT에는 인정된다. 그러나 경쟁력 없는 수출기업들에게 보조금을 지급하여 인위적으로 수출품의 가격경쟁을 지원하는 것은 대표적인 불공정 무역정책으로 볼 수 있다. 이러한 무역거래와 관련된 불공정무역 문제에 대응하기 위하여 GATT 및 WTO 규범에 의하여 국제적으로 통일된 기준이 제시되고 있고 이에 따른 분쟁 해결을 위한 기구까지 마련되어 있다.
② 상호주의적 공정무역 정책
상호주의적 공정무역 이란 외국 기업이 자국에서 제공 받는 정도의 혜택과 규제를 상대국이 자국기업이 수출시 취해서 동등한 조건에서 경쟁을 유도하는 것이다. WTO 규범에서의 무차별 호혜원칙, 최혜국대우 및 내국민 대우조항은 상호주의의 예로 들 수 있다.
이러한 상호주의적 공정무역은 19세기 영국이 우월한 지위를 이용하여 자유무역을 빌미로 무역을 요구하면서부터 시작하였고 20세기에는 미국이 신보호주의를 내걸고 외국의 수입제한조치, 수출보조금 행위, 산업중점지원 기타 불공정 행위에 대한 보복조치의 명분으로 공정무역론을 내세웠다. 미국은 개방적인 자유무역을 지지하며 미국이 수출할시 자국이 타국에게 허용하는 범위만큼 인정하지 않으면 이를 불공정한 무역이라 생각하여 보복조치를 취하기도 한다. 하지만 이는 표면적으로는 동등한 입장에서 무역을 하기 위한 제도인 듯 보이나, 그 실상은 상대국에게 무역을 촉구하여 자신들의 요구를 따르지 않으면 보복을 함으로써 자신들의 이익을 취하는 것이다. 이는 상호의 무역 사정을 고려하지 않고 미국의 입장만을 고려하여 오히려 대부분 개발도상국인 수입국의 소비자 후생을 감소시키는 결과를 초래한다.
따라서 상호주의적 공정무역론이 실행하기 위해서는 각국의 요구사항이 적절히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