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

 1  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1
 2  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2
 3  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3
 4  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4
 5  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5
 6  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6
 7  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7
 8  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8
 9  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생물학_슈퍼바이러스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① Mechanism of Resistant

② 임상연구 중인 Lipoglycopeptide계 항생제의 개발

③ Epidemiology

④ Prevention and Management of VRE

⑤ Treatment of VRE

⑥ 치료법

3. 결론


본문내용
1. 서론
장구균(enterococci)은 건강인의 위장관과 생식기의 정상상재균으로서 과거에는 감염을 야기하는 경우가 드물었으나, 근래병원 감염을 흔히 일으키는 중요한 세균으로 알려져 있다. 장구균은 여러항균제에 자연내성 또는 획득내성을 가지며 지난 20년간 aminoglycosides,penicillin 및 vancomycin에 고도 내성을 보이는 임상분리 주의 빈도가 현저히 증가하고 있다.
특히vancomycin내성장구균(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i,VRE)의 출현과 이의 급속한 전파로 인하여 전세계적으로 심각한 문제가 되고 있다.
따라서 Enterococci는 사람의 정상균총으로 자리잡고 있지만, 최근 중요한 병원균(pathogen)으로 인식되고 있는데, Centers for Disease Control and Prevention`s(CDC`s) National Nosocomial Infections Surveillance(NNIS) program의 자료를 살펴보면 1990년과 1992년 사이에 네 번째로 많은 원내 병원균(nosocomial pathogen)으로 인식되고 있고, 이 중 enterococcal infection의 80%이상을 E. faecalis가 차지하고 있다. Enterococci의 치료는 전형적으로 penicillin과 aminoglycoside를 복합해 사용을 하지만, beta-lactam계와 aminoglycoside계 항생제에 저항성을 가진 균주가 나타나기 시작하면서, vancomycin이 beta-lactam계에 민감한 환자나 beta-lactam-resistant 균주에 쓰여 왔다. 그러나, 최근 VRE(vancomycin-resistant Enterococci)가 발견되기 시작했으며, NNIS의 자료에 따르면 미국에서 원내 VRE의 발생률이 1989년의 0.3%에서 1993년 7.9%로 증가했다고 밝혔다.
1997년에는 3차 병원에서분리된 균종의 4.6%로 점차 증가하였고, 남 등 은 1997-1998년에 전체 장구균의 7.0%까지 보고하였다. 이러한 증가현상은 VRE 감염증에 대한 유용한 치료제가 없고 그 내성유전자가다른 그람양성 균주, 특히 Staphylococcus aureus로 전달될 수 있다는데 문제가 크다.

하고 싶은 말
미생물학 및 실험 레포트 자료 입니다.

내용은 슈퍼 바이러스에 관한 것으로써, 현재 문제가 되고 있는 슈퍼바이러스의 내성과 그에 따른 연구 현황에 관련된 것입니다.

많이 이용해주세요 ^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