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더십] 왕양명의 실천적 리더십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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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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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1.왕양명?
2.왕양명의 양명학
3.전습록
4.왕양명 어록
5.왕양명의 실천적 리더십
6.성공 및 실패 사례
본문내용
부친을 따라 북경으로 온 후 28세에 진사에 합격
주자학에 만족하지 않고 성현의 학을 지향
환관 유근의 노여움을 사 귀주용장의 역승으로 좌천된 것이 학문적 전기
37세, 중앙으로 소환되어 순조로운 재출발
49세, 처음으로 치량지(致良知)의 설 제창
전습록(傳習錄)의 계속적인 간행이 양명학파로서의 기초의 역할
56세, 광둥 ·광시의 묘족(苗族)이 반란 때 병든 몸으로 출전하여 진압 후 돌아오는 길에 과로와 고열로 사망

심즉리 ‘마음이 곧 이치’
理가 외부에 실재로서 존재하지 않는다. 나란 존재가 없어도 선재하는 '리'란 존재는 없다.
내 마음이 있으니 리가 있는 것.

“(선생께서는) 천하에 마음 밖에는 사물이 없다고 하십니다. 그러나 저 꽃은 깊은 산중에서 스스로 피고 스스로 지니 내 마음과 무슨 관계가 있단 말입니까?”
“그대가 저 꽃을 보지 않았을 때에 저 꽃과 그대의 마음은 모두 고요함 속에 있었을 따름이다. 그대가 저 꽃을 보고 나서야 비로소 저 꽃의 빛깔이 일시에 명백해지는 것이니 저 꽃이 마음 밖에는 있지 않다는 것을 바로 알 수 있을 것이다.”

-질문을 던진 제자는 존재론적 관점에서 의문
-양명은 인식론상에서 대답


지행합일(知行合一)
앎은 행의 시작이고, 행은 앎의 완성
지와 행은 동전 앞뒤와 같이 떨어질 수 없음
주자의 좋은 이론도 오래 지나고 권위가 높아지면 왜곡
그 결과 실제적인 문제를 벗어나 헛되이 사색에만 매달릴 뿐 몸소 실천
하지 않게 되는 폐단
'앎'에 대한 공부만할뿐 실천하는 공부를 하지 않는다면 아마 평생토록 알지 못할 것이라 양명은 비판.


지각과 실천적 지식의 문제를 강조

“군주는 필요하면 약속을 어길 수 있다”고 말하는 마키아벨리적
태도와 달리 “약속한 것은 죽는 한이 있어도 지킨다”라는 행위를 강조

책임윤리와 언어적 존재로서의 인간에 대한 이해는 동양사상이
포스트모던 시대의 성숙한 철학으로서 성장할 가능성 제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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