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

 1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1
 2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2
 3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3
 4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4
 5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5
 6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6
 7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7
 8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8
 9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9
 10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10
 11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11
 12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학] 외모지상주의(루키즘 lookism)과 사회문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외모지상주의 정의

2.외모지상주의에 대한 기존의 인식과 이유

3.외모지상주의가 사회적 문제가 된 원인

4.외모지상주의 현황파악(통계수치,시장의규모 등)

5.현 사회에서 문제해결을 위해 실시하고 있는 대안

6.우리들이 생각한 해법.
본문내용
4. 외모지상주의의 현황
우리는 외모에 관한 기사거리를 자주 접할 수 있다. tv나 인터넷을 통해서 직접 찾아보지 않아도 간접적으로 하루에도 수십 번씩 볼 수 있다. 이렇게 우리는 자기도 모르게 일상 생활 속에서 외모에 대한 집착을 하게 되고 외모의 성형이 인기의 비결이 되는 일을 자주 볼 수 있다. 우리는 여기에서 외모지상주의가 어떤 것인 가를 살펴 보고자 한다


① [스포츠동아] ‘예쁜 어린이 선발대회’, ‘얼짱 선발대회’, ‘성형미인 선발대회’ 등 11년간 미인대회만 100회 정도 출전한 김지연 씨가 화제다. 케이블채널 tvN ‘화성인 바이러스’에 출연한 일명 ‘미인대회 중독녀’ 김 씨는 미인대회에 나가기 위해 눈, 코, 이마, 턱 등 얼굴 곳곳을 수술했다고. 그녀의 목표는 ‘2009 미스코리아 진(眞)’이 되는 것. 촬영장에도 미스코리아 복장으로 등장해 시종일관 하이톤의 ‘솔’음을 유지하며 얘기했다는 소식에 누리꾼들은 ‘100번 출전했으면 우리나라에서 열리는 모든 미인대회에 참가했겠네요’, ‘평상시에도 대회용 말투이겠어요’라며 신기하다는 반응을 보였다.
② [TV읽기] 시청자에게 성형수술 부추기는 TV -SBS '쇼! 무한탈출-
시청자를 대상으로 ‘성형수술을 조장’ 하는 TV 프로그램이 위험수위에 올랐다.
지난 17일 첫 방송된 SBS ‘쇼! 무한탈출’의 코너 ‘성형 프로젝트’가 그것이다. 이 코너는 ‘국내 방송 최초’ 임을 강조하며 자신의 외모 때문에 열등감에 빠져 있는 한 여성을 주인공으로 내세워 성형수술의 과정은 물론 성형으로 인한 심경변화, 달라진 생활상을 보여줄 예정이다. 제작진은 성형수술보다는 외모 콤플렉스를 지닌 한 여성의 고통에 초점을 맞췄다고 밝혔다. 그러나 방송을 지켜보면 ‘성형수술’을 오락 프로그램으로 끌어들여 모든 시청자가 성형수술을 흥밋거리로 지켜보게 하고 잇다는 의혹을 씻을 수 없다. 이 여성이 아르바이트를 모집하는 보석가게와 음식점에서 거절당하는 모습을 몰래카메라로 담은 것도 이 코너의 선정성을 그대로 보여준다. 마치 외모 때문에 아르바이트 자리를 구하지 못한다는 상황을 간접적으로 보여줌으로써 외모에 대한 그릇된 편견을 더욱 조장시켰다.
또 성형수술을 앞두고 채시라, 김희선 등 여자 연예인들의 눈과 코, 입술, 턱을 들먹이기도 했고 입가의 잔털까지 말끔히 제거할 수 있다는 설명까지 덧붙였다. 이 여성은 수술을 위해 병원으로 향하면서 “자신감을 찾고 자신의 변한 모습을 보고 사람들의 태도가 어떻게 바뀌는지 보고 싶다.”고 말했다.

③ 성형수술은 그 원래의 목적이 외모로부터 고통을 받거나 정신적인 문제를 지닌 사람들에게 자신감과 문제 해결의 도움을 주려는 차원에서 발달하였다. 하지만, 현재는 당초 의도와 달리 외모를 더욱 향상시키고자 하는 욕망에 기인한 수단이 되어버린 것이다. 이것을 말 해주는 예로서 한 설문 조사의 사례를 들 수 있다. 성형수술이 삶을 개선한다는 인식에 관한 설문으로서 93% 가 “그렇다”는 의견을 나타내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