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디어] 뉴스 읽기

 1  [미디어] 뉴스 읽기-1
 2  [미디어] 뉴스 읽기-2
 3  [미디어] 뉴스 읽기-3
 4  [미디어] 뉴스 읽기-4
 5  [미디어] 뉴스 읽기-5
 6  [미디어] 뉴스 읽기-6
 7  [미디어] 뉴스 읽기-7
 8  [미디어] 뉴스 읽기-8
 9  [미디어] 뉴스 읽기-9
 10  [미디어] 뉴스 읽기-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추천자료
  •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3공통) 기존 매스미디어우회해서 SNS통해 대중들에게 직접전파된 소셜뉴스의 사례 한건-삼성그룹비자금사건-적시하고 그의미와 효과대해 약술하세요0k
  •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공통) 기존 매스미디어를 우회해서 SNS를 통해 대중들에게 직접 전파된 소셜뉴스의 사례 한 건을 적시하고
  •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3공통)최근 SNS에서 시작돼 기성매체의 뉴스로 보도되면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사례를 찾아서 다음 항목에 맞게 기술하시오.
  •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1. SNS 직접소통 환경에서 홍보·광고의 타깃은 전통 언론매체로부터 SNS 직접 대응
  •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최근 SNS에서 시작돼 기성매체의 뉴스로 보도되면서 사회적 이슈로 떠오른 사례를 찾아서 다음 항목에 맞게 기술하시오. 1. 최초 발단이 된 SNS 게시물 (반드시 게시물을 캡처해서 제시할 것) 2. SNS 상에서의 확산 과정 1) 공감 횟수를 중심으로 한 정량적 확산 2) 댓글 내용을 중심으로 한 정성적 공감 3. 기성 매체의 뉴
  •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3공통) 최근SNS에서 시작돼 기성매체의 뉴스보도되면서 사회적 이슈떠오른사례-조국법무무장관임명-를 찾아서 다음항목에 맞게 기술하시오0K
  • 뉴스와 뉴스미디어의 평가
  • [매스미디어] 뉴스미디어 속에서의 성차별
  • 2021년 2학기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스마트 스토리텔링)
  • 2023년 2학기 미디어혁신과뉴스스토리텔링 중간시험과제물 공통(ChatGPT)
  • 소개글
    [미디어] 뉴스 읽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서론
    2. 본론

    1) Who?
    2) What?
    3) When?
    4) Where?
    5) Why? & How?
    3. 결론
    본문내용
    4) Where?
    흔히 where의 문제는 단순한 사실로만 여겨질 수 있다. 그러나 실제 뉴스에서의 where는 많은 의미를 함축하고 있다고 볼 수 있다.
    그 근거를 이 책에서는 크게 다섯 가지의 기능을 언급하고 있다. 기사에 대한 정당성 부여, Information 제공, 사회적 관계의 연결에 의한 커뮤니티 형성과 배경, 주제로서의 장소.
    우리는 직접 알기에는 너무 거대한 세계에 살고 있다. 때문에 사람들은 신문에 나타나는 의미에 따라서 장소를 인식하는 경향을 보인다. 또한 장소는 뉴스에 접근하는 관점을 좌우하기도 한다. 미국 저널리즘은 다소 인간적인 것으로부터 많은 이익을 얻으며, 그것에 도달하는 한 가지 방식은 사건이 일어나고 있는 세팅에 관심을 집중하는 것이다. 저널리스트들은 그들이 특정한 사건과 함께 보도하는 세계의 일반적인 이미지에 대해서 강한 책임감을 지닐 필요가 있다.

    1. 기사에 사실성을 부여한다.
    where는 가장 일반적으로 신문의 데이트라인이나 텔레비전 보도의 마지막에서 발견할 수 있다. 즉, where는 기사가 실제사건의 장소에서 쓰여 졌음을 보여줌으로써 그 기사가 신빙성이 있고 훨씬 다양한 뉘앙스를 가질 것이라는 것임을 암시한다. 그러나 항상 현장의 보도자가 그렇지 못한 보도자에 비해서 사건에 관한 더 많은 정보를 얻을 수 있는 것은 아니다. 때로는 사건현장에 있지 않은 보도자가 사건 현장에 있는 보도자 보다 정보 접근에 유리하다.

    2. 생생한 정보를 제공한다.
    즉, 이는 독자들이 하고 싶어 하는 것을 어디에서 할 수 있는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한다. 예를 들어 Arts and Entertainment 주말섹션을 통해 어디에서 음악회, 전시회, 콘서트 등이 열리는지에 관한 정보를 제공할 뿐만 아니라, 부동산, 여행, 쇼핑, 등의 섹션을 통해 우리가 참여할 수 있는 다양한 활동들에 대한 정보를 제공한다. 또한 독자는 신문 광고에서도 이런 정보를 획득할 수 있다. 주로 정치에 대한 뉴스만을 다루고 일반 대중들은 구경자로 전락하게 만드는 고전적인 신문과는 달리 where는 인간 생활과 관련한 직접적인 정보를 제공함으로써 더 많은 사람들이 뉴스에 관심을 가질 수 있도록 한다.

    3. 사람들의 사회적 관계를 연결함으로써 커뮤니티를 형성한다.
    예를 들어 신문에서 고향이 언급되었을 때 그 마을에 살았던 독자들은 고향에서 벌어지고 있는 사건에 참여하는 듯한 느낌을 가지게 된다. 이는 곧 전국적인 거대한 커뮤니티를 형성할 수 있도록 한다. 거대한 커뮤니티에 속해 있다는 느낌을 만드는 것은 신문의 가장 기본적인 역할 중 하나이다. 그러나 그러한 역할이 항상 긍정적인 것은 아니다. 커뮤니티를 규정하는 것은 또한 다른 사람을 커뮤니티로부터 배제시키는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미국의 신문은 정치적이기보다는 상업적이다. 따라서 전국적인 거대한 커뮤니티를 형성하는 것은 그들의 상업적 이익과 직접적으로 연결되어있다. USA 투데이는 기존의 신문들과는 달리 정치나 경제에 관한 딱딱한 뉴스를 많이 보도하지 않았으며, 지역에 상관없이 모두가 관심 있는 부분의 뉴스에 집중하였다. 이러한 경향은 저널리스틱한 윤리의 뉴스 섹션과 광고의 주요한 매개체인 피처 기사 사이에 차이점이 사라지도록 하였으며, 광고주들이 듣기 원하는 where에 대한 답을 보도한다.

    - 미국은 주, 도시마다 지역방송이 다 다르다.
    미국 내 티비 방송사는 2218개가 되는데, CBS/NBC/ABC등 주요 공중파와 지방방송사간 협력체제로 되어있음. 그러나 중앙뉴스는 주요한 뉴스를 방송하고 대개의 로컬 뉴스는 지역의 뉴스거리들에 비중을 두고 있어 각 방송사의 뉴스가 서로 다르다.

    4. 특정 배경으로서 제공된다.
    배경은 기본적인 이야기의 한 요소이다. 그러나 대부분의 뉴스는 실제적인 배경을 가지고 있지 않다. 이것은 부분적으로 많은 저널리즘이 백악관의 사무실이나 홍보실에서 오는 정책 저널리즘이기 때문이다. 부분적으로 세팅의 사용은 사건이 실제 생활에서 일어나는 것처럼 그 사건을 구체화시킨다. 독자는 단지 그 사건에 대해서 정보를 얻는다기보다는 실제 삶에 초대되어진 것처럼 느낀다. 또한 인간적인 요소를 무시하고, 인간의 복잡한 감정을 단순화시키는 뉴스에 인간적이 깊이를 제공한다. 그러나 보도 자료의 사용은 상당한 악영향을 미칠 여지를 가지고 있다. 세팅의 사용은 사람들을 특정한 그룹들로 구분 짓거나, 너무 개인적이어서 거대한 역사적인 진실을 깊이 이해하기 어렵도록 만든다. 따라서 세팅의 사용을 결정하는 것은 저널리즘에서 매우 중요하다. 즉 최고의 저널리즘은 인간적인 깊이를 분석에 넣기 위해서 특정한 세팅을 사용하고, 분석을 그러한 세팅과 접목하는 것이다.

    예시 : 노무현 대통령 서거, 봉하마을에 60 만명 , 덕수궁에도 분향하려는 인파 몰림.

    5. 뉴스의 주제가 되기도 한다.
    장소는 종종 뉴스의 주제로서 나타난다. 주요한 국가적인 사건을 보도하는 저널리스트들은 종종 그들의 남는 시간을 주변 환경에 대해서 보도하는 데 사용한다. 장소는 또한 여가시간의 활동을 위한 잠재적인 장소로 보도된다. 여행섹션이 그 분명한 예이다.
    장소는 도시의 한 부분이 재개발에 의해 파괴될 때나 특정한 나라가 강대국 전선의 대상이 될 때처럼 장소들이 정치적 논쟁의 대상이 될 때의 뉴스에서 가장 중요하다. 제 2차 세계 대전 이래로 미국의 외교정책, 세계의 냉전에 대한 관점은 지정학적인 관점이다.

    5) Why? & How?
    보도에서 ‘왜’와 ‘어떻게’는 매우 중요한 문제이다. 기사를 작성하는 기자의 주관은 사실의 전달보다는 사건을 설명하고 이해시키려 함에 있어 다른 어떤 요소보다 많이 들어가게 마련이다. 특히 이유를 밝히는 부분에선 세심한 주의가 요구되는데 자칫 기자나 신문사에 서 생각하는 동기가 마치 우리들 자신들이 실제로 그렇게 생각하는 것처럼 만들 수가 있기 때문이다. 게다가 사건의 원인을 사건 자체에서 찾지 않고 누가 그 사건의 책임자인지 동기는 무엇인지 등에서 찾는다는 게 더 큰 문제다. 한 사건에 대해 이런 식으로 설명을 하게 되면 우리는 사건이 왜 발생했고 문제가 무엇인지를 정확하게 파악하기보단 누가 그 사건에 책임이 있고 그는 누구인가 하는 것에만 초점을 맞추게 된다. 결국 사건의 본질은 흐려지고 그 자리엔 호기심과 가벼운 흥미만이 남게 되는 것이다.
    지난 1월 20일 서울 한강로 2가에 위치한 건물 옥상에서 농성중이던 전국철거민연합회 회원들과 경찰의 충돌로 철거민 5명, 경찰 1명이 사망하고 23명이 부상한 이른바 ‘용산참사’가 일어났다. 당시 언론들도 세간의 주목을 받는 이 사건을 연일 보도하였는데 날이 갈수록 보도내용 자체가 사건의 본질에서 멀어지고 누구의 탓인가를 따지면서 극단적인 좌우갈등구도로 번져갔다. 이는 사고가 난 지 몇 일 지나지 않아 두 신문사에서 사고의 원인을 분석하고 나름대로 해결책을 제시한 것을 보면 더욱 명확하게 알 수 있다.

    “용산 참사, 비현실적 영업손실 보상 규정이 원인”
    이번 참사로 이어진 용산 재개발 철거민들의 건물옥상 농성은 철거민과 조합간의 상가 임차인 보상부분의 갈등이 직접적인 원인이었다. 재개발조합 측은 세입자에게 법적으로 규정된 휴업보상비 3개월분과 주거이전비 4개월분을 지급한다는 입장을 밝힌 반면, 상가 임차인들은 “조합에서 주는 보상비는 턱없이 적어 생계와 주거를 이어나가기 힘들다”며 대책마련을 요구했다. 이에 따라 조합 측은 상가 세입자들에게 3개월분의 휴업보상금을 지급하며 철거를 강행해 왔고, 임차인들은 임시매장, 대체상가 및 권리금손실액보전 등 현실적인 대책을 요구하는 농성으로 대응하면서 재개발 사업이 난항을 겪게 된 것이다.
    여기서 가장 문제가 되는 부분이 권리금 및 시설투입비 등에 대한 현실적 보상이다. 이번 용산 참사의 원인이 된 보상금 산정의 기준이 되는 토지보상법은 영업권의 성격을 띤 상가 권리금을 인정하지 않고 있다. 이처럼 개발 계획 확정 전 상가 임차시 많게는 수억원을 권리금으로 지급했던 임차인의 입장에서는 그 금액이 보상되지 않으면 대체 상가 임차를 위한 권리금을 새롭게 마련해야 하는 까닭에 토지보상법에서 규정하고 있는 영업장소 이전은 사실상 어려워지는 것이다. 또한 주택 임차인과 달리 입주권 등의 이주대책에도 해당되지 않는 상가 임차인의 입장에서는 달리 권리금을 보전 받을 방법도 없다. 이 때문에 법정 보상금만을 받고 생계의 터전을 버려야 하는 상황은 무척이나 억울할 수밖에 없는 것이다.
    따라서 상가 임차인의 실질적 생계 수단의 유지와 재개발 주체의 부담도 최소화할 수 있도록 법적, 제도적 정비를 통한 주택 임차인에 준하는 현실적인 보상 방안 마련이 절실하다. 상가뉴스레이다 선종필 대표는 “이번 용산참사의 주된 원인 중 하나는 비현실적인 영업 손실 보상 규정에 있다”면서 “재개발 사업이 순항하기 위해서는 임차인들에게 현실적 차원에서 최소한의 법적 보상 대책이 마련돼야 한다”고 지적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