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MIS] 경쟁력을 회복시켜 준 하이야트 호텔의 중앙예약시스템 사례연구

 1  [경영학 MIS] 경쟁력을 회복시켜 준 하이야트 호텔의 중앙예약시스템 사례연구-1
 2  [경영학 MIS] 경쟁력을 회복시켜 준 하이야트 호텔의 중앙예약시스템 사례연구-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경영학 MIS] 경쟁력을 회복시켜 준 하이야트 호텔의 중앙예약시스템 사례연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하이야트 호텔에서 구축한 SPIRIT 시스템은 기존의 메인프레임 시스템에 비해 어떠한 장점이 있는가?

2. 기존의 시스템과 새시스템의 정보 아키텍쳐를 서로 비교하시오.

3. 하이야트가 AT&T 및 인포믹스와 협력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시스템 개발을 추진했다고 했는데 그 주요 의도는 무엇인가?

4. 하이야트의 SPIRIT 호텔예약시스템과 여행사의 항공예약시스템이 서로 연결되어 있다고 사례본문에 나타나 있다. 호텔예약시스템과 항공예약시스템 간의 연계방안을 하이야트 호텔 관점에서 생각해 보자.


본문내용
2. 기존의 시스템과 새시스템의 정보 아키텍쳐를 서로 비교하시오.
기존의 시스템의 정보 아키텍쳐는 IBM 4831 메인프레임 환경 기반 시스템을 이용해 속도면에서 현저하게 떨어지는 기능을 수행했다. 그러나 새시스템의 정보 아키텍쳐는 유닉스 클라이언트/서버 환경에 기반을 둔 시스템을 사용하고 있다.
이는 TCP/IP 네트워킹으로 전 세계 체인 시스템끼리의 연결이 가능하며, 외부에서 직접 호텔 내 시스템에 접속하여 여러 가지 정보를 이용할 수 있다. 이를 통해 고객들에게 제공할 수 있는 서비스의 질을 한차원 더 높일 수 있게 된 것이다.

3. 하이야트가 AT&T 및 인포믹스와 협력체제를 구축함으로써 시스템 개발을 추진했다고 했는데 그 주요 의도는 무엇인가?
하이야트팀은 1989년말부터 SPIRIT의 개발에 착수하였고, 개발 프로젝트 내에는 최신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개발도구 및 통신기술을 기반으로 진행되었기 때문에 개발팀에게 기술적으로 상당한 부담이 되었기 때문이다. 따라서 성공적인 시스템 구축을 위해 하이야트는 AT&T 및 인포믹스와 손을 잡기로 했다. 벤더들은 보통 장비를 던져주고 말기 때문에 그 다음부터는 고객이 알아서 해야 한다. 따라서 이들 벤더의 기술을 다루어야 하는 부담을 곧 인식하게 되었고, 벤더들을 끌어들여 이들이 마치 자신들의 일처럼 프로젝트에 참여하게 하는 것이 중요하다는 사실을 알게 된 것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