학습조직 레포트

 1  학습조직 레포트-1
 2  학습조직 레포트-2
 3  학습조직 레포트-3
 4  학습조직 레포트-4
 5  학습조직 레포트-5
 6  학습조직 레포트-6
 7  학습조직 레포트-7
 8  학습조직 레포트-8
 9  학습조직 레포트-9
 10  학습조직 레포트-10
 11  학습조직 레포트-11
 12  학습조직 레포트-12
 13  학습조직 레포트-13
 14  학습조직 레포트-14
 15  학습조직 레포트-15
 16  학습조직 레포트-16
 17  학습조직 레포트-17
 18  학습조직 레포트-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학습조직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 학습조직이란 무엇인가?
3. 학습조직의 정의
4. 학습조직의 특성
5. 왜 학습조직인가?
6. 학습조직은 왜 필요한가?
7. 학습조직의 핵심개념들
8. 학습조직을 위한 모델
9. 학습조직이 지향하는 바는 무엇인가?
10. 학습조직을 구축하려면 어떻게 하는가?
11. 학습조직이 기업들에게 줄 수 있는 구체적 효율성
12. 「사례」 병원의 학습조직 젼략
13. 맺음말
14. 참고문헌
본문내용
5-1. 왜 학습조직인가? - 최고경영자의 관점에서
오늘날 기업경영에 참여하고 있는 사람들은 모두가 비즈니스의 세계에서 심대한 변화가 일어나고 있음을 인정하고 있다. 이들 변화는 수요와 공급간의 역전이라든가 신기술의 발전 같은 수준을 넘어서서 전세계 노동인구의 진화를 포함하여 역사상 유례가 없을 정도의 엄청난 변화에 적응할 것을 요구하고 있다.
1920년에서 1990년에 이르기까지의 포드라든가 지엠, 듀퐁 같은 거대 기업들이 성장하던 근대 산업기술 시대에는 몇 가지 기업성공 비결들이 있었다. 그 중 가장 중요한 것은 제조상의 효율성으로서 대량 생산 능력, 전문 분업화된 업무, 극단적인 원가절감 같은 요인이 있었다. 둘째로는 효과적인 대량 마케팅 역량을 학습하는 것이었고, 셋째는 신기술의 신속한 도입, 넷째는 모든 활동을 세분하여 각각의 최고 수익률을 확보하고 자본활용도를 증대시키는 등의 재무관리 능력, 그리고 마지막 다섯째로는 McGregor의 조언에 따라 ‘X이론적 관리’를 ‘Y이론적 인력정책’으로 전환하는 일이었다. 이러한 노력들이야말로 근대 산업기술 시대를 뒷받침한 힘들이었다.
현재 새로운 물결이 닥쳐오고는 있지만, 이 새로운 21세기의 명칭은 아직 부여할 수 없다. 설령 당신이 어느 주요 기업 (또는 어떤 조직이든지 간에) 최고경영자라 할지라도 다가올 새로운 시대의 잠재력을 파악하기란 쉽지 않을 것이다. 다음 세기의 새로운 물결이 닥칠 때, 당신의 해당 업종이 어떤 모습을 띨지를 알 수 있는 사람은 아무도 없다. 나처럼 보험산업에서 일하고 있다면 보험산업을 둘러 싼 법적인 규제 환경이 어떻게 전개될지 당신도 모르고 있을 것이다. 제조업종에 있다면 전세계적인 경쟁과 무역, 기술 등 모든 측면이 불확실할 것이다. 기업경영을 책임지고 있는 사람들은 누구나 마치 육연발 권총에 실탄 몇 발을 장전하고 자기 머리를 쏘는 러시안 룰렛 같은 게임을 하고 있는 셈이다. 그 결과에 대하여는 결코 어느 누구도 장담할 수 없다.
현재 상황에서 할 수 있는 유일한 대응책이란 ‘이러한 변화들에 대처할 수 있는 사전조치들은 무엇일까’를 자문하는 것이다. 다음과 같은 네 가지 능력의 구비가 중요하다고 믿지만, 단지 이 네 가지에 도박을 걸어볼 뿐이다.
그 첫 번째는, 혼란을 야기하지 않으면서 권한을 질서있게 분산하는 방법을 학습하는 일이다. 현재 이를 ‘권능확대(empowering)’라고 통칭하며, 이 작업에는 상당한 위험부담이 따른다. 명령과 통제라는 관료제 하의 규율과 질서를 대신할 방법이 없는 상태에서 그저 권한을 분산시킨다면 혼란만 야기될 뿐이다. 권한을 분산시키되, 자기규율(self-discipline)이 강요된 규율(imposed discipline)을 대체할 수 있도록 해야만 한다. 여기에서 바로 문화의
참고문헌
1. http://mitsloan.mit.edu MIT Sloan School of Management

2. Peter M. Senge 지음, 안중호 역, 제5경영(The Fifth Discipline),
세종서적 1993 (1996년 역)

3. 한 권으로 읽는 경영 명저 50선

4. Harvard Business Review(HBR) July-August 1993 "Building a Learning Organization"

5. 팀경영&조직학습, 한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