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령화 사회에서 불교노인복지의 현황과 실천방안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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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고령화 사회에서 불교노인복지의 현황과 실천방안00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고령화 사회에서 불교노인복지의 현황과 실천방안00

Ⅰ. 서론
Ⅱ. 고령화 사회와 노인복지
Ⅲ. 불교노인복지의 실천이념
Ⅳ. 불교노인복지의 현황과 문제점
Ⅴ. 불교노인복지의 실천방안
Ⅵ. 결론







참고자료










본문내용
Ⅰ. 서론

한국에서 불교문화를 받아들인 때는 삼국시대이다. 한국 불교문화사의 시대구분에서 삼국시대는 최초기가 된다. 이 시기에 한반도의 남쪽 낙동강 유역에 가야(伽倻)가 있었고, 그곳에도 불교문화가 들어왔다는 전설이 있다. 당시 받아들인 불교는 하나의 외래종교였음에는 틀림이 없으나, 불교는 단순한 종교로서만이 아닌, 전반적인 문화현상으로서 민족문화의 모체역할을 하였다고 할 수 있다. 멀리 인도에서 이룩된 불교는 인도의 온갖 문화를 수용·포용하면서 하나의 문화권을 형성하였으며, 또 중국으로 전해진 다음에는 중국의 독특하고 우수한 문화와 접촉, 융화되어 풍부하고 다양한 불교문화 세계를 이룩하게 되었다.
불교의 가장 기본적인 사상은 ‘자비’다. 자비는 인간뿐만 아니라 천지의 모든 만물을 사랑하고 아끼라는 것이다. 따라서 인간의 신분지위, 고하를 막론하고 모두를 존중하라는 뜻이다. 이 부처님의 뜻은 정상적인 인간뿐만 아니라 장애인도 똑같이 대우하라는 뜻임에 분명하다. 즉, 부처님께서는 하찮은 벌레까지도 사랑하고 아껴야하는 것을 우리에게 가르쳐주셨으며 누구나 불법을 깨우칠 수 있는 씨앗인 불성이 있다고 설하신 것과 같이 불교에 있어서의 복지는 바로 부처님의 가르침 그 자체인 자비심과 보살행이다.
참고문헌
참고자료

권경임, 2006, 동국대 불교대학원 강사, 고령화 사회에서 불교노인복지의 실천방안에 관한 연구
김주영: 불교의 약사경에 나타난 장애인관 연구
권경임 저,『현대불교사회복지론』 / 나눔출판 / 2000
森永松信 저 이혜숙 옮김, 『불교사회복지학』, 불교시대사 / 1992
방해성, 「불교사상에 입각한 장애인 복지 현실과 과제」,2001
손능인, 「불교경전에 보이는 장애인관과 일본의 심신장애아 복지시책에 관한 일고찰」1996



하고 싶은 말
고령화 사회에서 불교노인복지의 현황과 실천방안00


위 자료 요약정리 잘되어 있으니
잘 참고하시어 학업에 나날이
발전이 있기를 기원합니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