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

 1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1
 2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2
 3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3
 4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4
 5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5
 6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6
 7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7
 8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8
 9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9
 10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10
 11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11
 12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12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재무관리] 현대 제철 재무 분석(~2009)및 권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1. 현대제철의 역사
2. 현대제철의 현황
3. 제철산업의 현황 및 향후 전망
4. 현대제철의 미래 전망

Ⅱ. 본론
1. 현대제철의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
2. 유동성비율
1) 유동비율
3. 재무레버리지비율
1) 부채비율
4. 자산활용도
1) 총자산회전율
2) 재고자산회전율
3) 매출채권회전율
5. 수익성
1) 매출액순이익율
2) 주당순이익(EPS)
3) 총자산순이익율(ROA)
4) 자기자본순이익율(ROE)
6. 시장비율
1) PER
2) PBR

Ⅲ. 결론 – 분석결과 및 권고
Ⅳ. 참고문헌
본문내용
3. 제철산업의 현황 및 향후 전망
철강산업은 대표적인 전략산업으로서 정부의 적극적 정책지원과 민간의 경영노력이 조화를 이루어 1970년대 이후 한국경제성장의 견인차역할을 해왔다. 철강산업의 생산은 2000년을 전후하여 철강제품 가격이 크게 하락하면서 생산액 비중이 5.7%까지 떨어졌었으나, 판매호조와 가격상승에 힘입어 2006년에는 생산액 비중이 7.4%를 기록했다. 철강산업은 철강재를 지속적으로 수출함으로써 무역수지 개선에 크게 기여하고 있으며, 국제경쟁력을 바탕으로 한 수출확대에 더욱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 우리나라 철강산업은 73년 포항제철이 가동을 시작하면서 100만톤을 돌파한 이래 지속적인 철강설비 확충과 높은 수요 증가로 현재 세계 6위의 철강생산국을 유지하고 있다.
과거 국내 철강산업은 범용강재의 대량생산을 통해 수익성 극대화를 목표로, 생산효율성을 높이려는 투자가 주로 이루어져 왔으나, 1990년대 후반부터 세계 철강산업에서 중국이 부상하기 시작했고, 2000년대에 들어 중국의 철강제품 공급능력이 급격하게 늘어나면서 국내투자는 전체 공급능력의 확충보다는 경쟁력 강화와 제품고급화를 위한 투자가 주를 이루게 되었다.
최근 세계 철강산업은 중국의 경제적 부상으로 원료 및 시장확보의 경쟁이 가속화되고, M&A를 통한 통합화도 가속화되는 등 경쟁이 심화되고 있다. 철강업계의 통합화, 대영화는 1990년대 중반 이후 최근 대형 철강업체를 중심으로 확산되는 양상을 보이고 있다. 특히 세계 1위의 Mittal Steel과 2위 Arcelor가 합병함에 따라 세계 철강산업에서의 상위 업체들의 시장 지배력이 강화되고 과점화가 심화됨에 따라 시장주도권 경쟁은 격화되고, 우리나라 철강회사도 적대적 M&A에 노출될 가능성이 높아진 것이 사실이다. 또한 세계 철강수요의 급증에 따라 원료확보 경쟁이 더욱 심화되면서 국제 원료가격 상승도 지속될 것으로 보인다. 따라서 우리나라 철강산업은 2000년 이후 기술 및 가격경쟁력이 다소 약화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다.
철강산업은 타 산업에 활용되는 전방연쇄효과 및 총생산유발효과가 비교적 커서 경제성장의 중추적 역할을 담당해오고 있으나 원료의 수입의존도가 높아 무한경쟁의 시장에서 살아남기 위한 대책을 다각도로 분석할 필요성이 대두되었다. 성장동력 강화 및 경쟁력 우위를 확보하기 위해서는 유망분야에 대한 연구개발 투자 확대를 통해 생산 구조의 고도화 및 종합적 기술력 배양이 필요하며 물량 확대를 지양하고 세계일류 생산품목을 집중 육성하여 고부가가치화를 통해 생산성 제고가 필요하다.

4. 현대제철의 미래 전망
2010년 4월 일관제철소 준공식을 시작으로 제 1고로에서 상업생산을 개시했다. 현재 조업 안정화로 조업도 조기 달성에도 성공했다. 따라서 현대제철은 앞으로 제철산업의 조기안정화를 위해 제철 설비의 안정화와 단위 설비별 최대 생산량을 달성하는 등의 활동에 노력할 것으로 보인다. 제 1고로의 상업생산에 따른 손익반영이 본격적으로 이루어 지면서 당초 단위당 고정비의 부담이 완화될 것이며, 초기 신규 설비에 대한 비용 증가를 완화시킬 것으로 예상되며 이로 인해 현대제철의 영업이익이 증가 할 것으로 관측된다. 또한 2010년 다양한 제품에서의 제품개발과 연구에 투자하여 그 효과가 빠른 시일 내에 앞으로의 경영 실적에 반영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또한 건설, 자동차, 조선 산업에서의 철강재 수요가 증가하고 있음에 따라서 경기 회복과 더불어 완만한 성장 지속을 가능하다고 내다보고 있다.

Ⅱ. 본론
1. 현대제철의 재무제표와 손익계산서


2. 유동성비율
1) 유동비율
유동비율은 기업이 보유하는 지급능력, 또는 그 신용능력을 판단하기 위하여 쓰이는 것으로 이 비율이 클수록 그만큼 기업의 재무유동성이 크다고 볼 수 있다. 기업의 입장에서는 기업자본의 수익성을 저하시키지 않는 한도 내에서 유동비율을 적정수준으로 유지해야 한다. 현대제철의 유동비율은 산업평균과 비교하여 다소 낮았으나 2007년 이후부터 점차 증가하며 산업평균을 회복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었으나 2009년 급격하게 하락하였다
참고문헌
* 현대제철 홈페이지 및 현대제철 역사관
* 한국철강협회
* 한국은행 철강산업의 주요특징과 향후 과제 보고서
* 한국은행 경제통계시스템 ECOS
* kisvalue
* 팍스넷 no1 증권포털
* 2009, 2010년 현대제철 분기별 사업보고서
* 2007-2009년 현대제철 기업설명회 보고서
* 중소철강업체의 환경변화와 재무안정성 보고서
* 금융감독원 전자공시시스템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