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

 1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
 2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2
 3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3
 4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4
 5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5
 6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6
 7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7
 8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8
 9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9
 10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0
 11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1
 12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2
 13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3
 14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4
 15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5
 16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6
 17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7
 18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8
 19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19
 20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공연영상학개론] TV 프로그램 포맷 조사 및 사례 연구 -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들 어 가 며

Ⅰ. 포맷의 정의와 특징

1. 포맷(Format)의 의미

2. 텔레비전 프로그램의 포맷 산업의 특징

① 포맷의 글로벌 로컬라이제이션

② 문화 기술 이전으로서의 포맷

3. TV 프로그램 포맷 산업의 발전과정

① 1960년대

② 1970년대

③ 1980년대

④ 1990년대

⑤ 1990년대 말 이후

4. 국내의 프로그램의 포맷산업

5. 국내 수입된 프로그램 사례

Ⅱ. 포맷 수입 프로그램 비교분석:
아메리칸 아이돌 VS 슈퍼스타K를 중심으로

1. 아메리칸 아이돌과 슈퍼스타K

1) 기본정보

① 아메리칸 아이돌

② 슈퍼스타K

2. 프로그램별 특징

1) 진행방식 비교

2) 연출방식 비교

3) 콘텐츠 외적인 특징

3. 콘텐츠 내적 비교

- 종영 후 실태와 주요 출연자 분석 등

1) 종영 후 실태

2) 진행자와 심사위원 캐릭터 분석

3) 총평

4) 위 비교로 알 수 있는 포맷 프로그램 인기 요인 분석

Ⅲ. 포맷 수출

1. 진실게임

2. 도전 골든벨

3. 우리결혼했어요

Ⅳ. 결론


본문내용

2. 프로그램별 특징

1) 진행방식 비교
아메리칸 아이돌
슈퍼스타K


-지역별로 생방송과 녹화방송으로 진행
(8:00-9:00PM Live ET/tape-delayed PT)

-현재 season9 방영중

-NewYork, L.A, Dalas, Miami, Atlanta, Sanfrancisco 등 미국 도시 전역을 돌며 대규모의 공개 오디션 개최
(시즌6까지 총 41회의 지역예선 오디션 개최)





-예선, 본선, 결선의 방식으로 치러짐
-본선 진출 과정 :
지역예선 → L.A에서 치뤄지는 할리우드 오디션 → TOP24
이후 TOP24은 결선의 전화투표에 의해 매주 남녀 각 2명씩 탈락을 원칙으로 하고, 최후의 1인이 시즌 우승자가 됨.
전국민의 실시간 전화/문자투표를 통해 순위별 당락이 결정되며 시청자 투표가 100% 비율 차지한다.

- 지역별로 예선은 녹화방송으로 진행하지만 본선은 생방송으로 진행

- 현재 season2 심사중

- 시즌 1까지는 국내 예선만 실시
(인천, 강릉, 제주, 대전, 대구, 광주, 부산, 서울 등 8개 도시에서 지역 예선과 서울 본선)
이번에 방영될 시즌 2에서부터는 해외 오디션도 실시하며 범주를 넓힐 예정 (6.26 L.A. 코리아타운 CGV 첫 해외예선 실시)

- 예선, 본선, 결선의 방식으로 치러짐
시청자들의 ARS 투표가 심사의 90%를 차지하며, 심사위원의 점수가 10%를 차지한다. 시청자 투표는 실시간으로 보내는 SMS 문자 투표(70%)와 ‘슈퍼스타K’ 홈페이지에서 이뤄지고 있는 사전 인터넷 투표(30%)로 구성된다.



위에서 살펴 볼 수 있는 차이점은 탈락자 선정 과정이다. 먼저 아메리칸 아이돌은 인구학적 특성에 따른 엄청난 수의 참가자들로 인하여 선발 과정이 복잡하다. 반면에 슈퍼스타K는 참가자 수가 상대적으로 적으므로 단순한 선발 과정을 거친다. 하지만 무엇보다 가장 큰 차이점은 바로 시청자 투표 비율이다. 아메리칸 아이돌이 100% 시청자의 투표로 결정되는 데 반해, 슈퍼스타K는 90%의 시청자 투표와 10%의 심사위원 점수로 탈락자를 가린다. 이는 ‘대국민 오디션’을 표방하는 양 프로그램의 실질적인 방향을 보여준다고 할 수 있다. 즉, 아메리칸 아이돌은 우승자 선정의 모든 권한을 국민들에게 위임하는 반면, 슈퍼스타K는 제작진들의 의도가 선정과정에 개입될 여지를 남겨두고 있는 것이다.

2) 연출방식 비교
아메리칸 아이돌
슈퍼스타K


-참가자들의 공연은 마치 가수들의 라이브 콘서트의 분위기를 조성한다. 스탠딩으로 관람하는 관객들은 마치 콘서트 장의 열광적인 관객들을 보는 듯하다.

-출연자들의 개성을 부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참가자들은 노래 외에 자신의 장기를 선보이며 심사위원들에게 어필하였고, 이색적인 경력을 들어가며 시청자의 흥미를 유발하였다.

-유명한 기성 가수, 혹은 연예인들을 등장시켜 공연을 하거나, 참가자들과의 유대를 갖는 등 경쟁 외의 이벤트를 첨가하였다




-국내의 주요 가요프로그램들과 같은 공연 양식을 취한다. 관객들은 객석에 앉아 마치 기성가수의 팬들처럼 피켓을 들고 참가자들을 응원한다.

-출연자들의 사연을 부각시키는데 초점을 두었다. 출연자들의 가족사, 성장과정, 장애 등의 사연을 통해 시청자들에게 감동을 전하였다.


-참가자들의 합숙생활을 보여주면서 참가자들 간의 갈등, 협력 등의 인간적 관계를 보여주었다.


참고문헌

1.텔레비전 프로그램 포맷 창작론 (홍순철.2010)
2.뉴미디어콘텐츠 인력양성 후기 (김제현 / 온스타일 채널기획팀장)
3.현대 매스미디어의 이해(김우룡.정인숙, 2006)
4.베트남의 한국TV드라마 수용에 관한 현장연구 (김영찬.2008)
5.급부상하는 방송 콘텐츠 포맷 산업 (경수현 기자 / 연합뉴스)
6.방송 시장 개방에 따른 미디어 상품의 국가 간 흐름모델과 자국 문화 보호(박소라.2006)
7.http://blog.naver.com/gagnant/100090775397 - 프로그램 관련 네이버 블로그
8.http://three-m.kr/800?srchid=BR1http%3A%2F%2Fthree-m.kr%2F800 (최광희 기자.200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