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술치료 레포트

 1  미술치료 레포트-1
 2  미술치료 레포트-2
 3  미술치료 레포트-3
 4  미술치료 레포트-4
 5  미술치료 레포트-5
 6  미술치료 레포트-6
 7  미술치료 레포트-7
 8  미술치료 레포트-8
 9  미술치료 레포트-9
 10  미술치료 레포트-10
 11  미술치료 레포트-11
 12  미술치료 레포트-12
 13  미술치료 레포트-13
 14  미술치료 레포트-14
 15  미술치료 레포트-15
 16  미술치료 레포트-16
 17  미술치료 레포트-17
 18  미술치료 레포트-18
 19  미술치료 레포트-19
 20  미술치료 레포트-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미술치료 레포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Ⅰ.미술과 치료가 만났을 때
Ⅱ.미술 치료의 역사
Ⅲ.미술치료의 장점
Ⅳ.미술치료실의 구성요소
Ⅴ.매체의 종류
Ⅵ.상징 언어
Ⅶ.진단을 위한 검사
Ⅷ.아동을 위한 미술 치료
Ⅸ.청소년을 위한 미술 치료
Ⅹ.노인을 위한 미술 치료
Ⅺ.사례로 이해하는 마음 치료 과정
Ⅻ.마치며


본문내용
③필압
강한 필압은 자신감을 나타내며, 몹시 약한 필압은 부적절한 적응 상태를 의미한다.

④운필
가로선은 많이 그려 수평적 운동을 강조한 그림은 약함 또는 두려움이 않다는 것을 모여주고, 자기 방어적 경향성을 나타낸다. 반면 수직 운동을 강조한 그림은 남성적 독단성과 결단력, 과잉 행동성이 나타날 가능성을 의미한다. 곡선을 강조하면 건강한 성격이며, 관습에 얽매이지 않음을 알 수 있다. 반면 딱딱한 선을 강조하면 완고하거나 공격적 경향한다.

⑤집 그림의 해석
집은 그림을 그린 사람이 성장한 가정 상황을 보여준다.
굴뚝은 가정에서의 심리적 온정에 대한 지나친 관심, 남성에 대한 성적 관심, 힘이나 창조력에 대한 관심을 의미한다.
문이 아예 없는 집은 심리적으로 얻기 어려운 것이 있음을 말한다. 문이 마지막에 그려진 경우는 사람과 접촉하는 것을 싫어한다는 것을 나타내고, 너무 작은 문은 접근의 까다로움이나 수줍음을 나타낸다. 반면 너무 큰 문은 사회적 접근을 나타내고, 집 옆쪽에 위치한 문은 현실에서 도망치고 싶다는 마음을 표현한다.
지붕에 그물 무늬의 음영을 넣으면 강한 의식과 그에 따르는 죄의식을 나타낸다.
방들 중에서 침실을 강조하면 우울증 경향이 있는 사람을 위한 은신처를 의미한다. 또 욕실을 강조하면 강박적으로 더러움을 씻어내고자 하는 마음이 있는 것으로, 청결을 강조하는 성향을 나타낸다.
창문이 없는 지은 철회와 상당한 편집증적 경향성을 나타낸다. 또 창문이 많은 집은 개방과 환경적 접촉에 대한 갈망을 나타내며, 크기가 아주 작은 창문은 심리적인 거리감과 수줍음을 드러낸다.

⑥나무 그림의 해석
나무에 있는 동물들 중에서 가장 흔한 것이 다람쥐다. 연속적으로 박탈 경험을 가진 사람들이 종종 그린다.
떨어지는 혹은 떨어진 열매는 거리감이나 죄의식을 나타내고 열매의 크기는 욕망의 정도를 나타낸다.
꺾여 있거나 잘린 가지는 외상 혹은 거세에 대한 감정을 의미하며, 죽은 가지는 생활의 일부에서 상실감이나 공허함이 있음을 나타낸다. 위쪽으로 뻗어 올라간 가지는 주어진 환경 속에서 기회를 찾아 가는 것을 말한다. 한편, 줄기에 비해 과장된 큰 가지는 주어진 환경에
참고문헌

*참고문헌:마음을 읽는 미술치료-김선현(포천중문의대 대체의학대학원.차병원 교수)
미술치료기법-최외선.김갑숙.최선남.이미옥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