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

 1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1
 2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2
 3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3
 4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4
 5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5
 6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6
 7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7
 8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8
 9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9
 10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심리학] 올바른 피임법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서 론(주제선정 이유, 들어가며...)








피임이란?





○ 피임의 정의





○ 피임의 역사





○ 피임의 필요성








피임실태





○ 우리나라의 피임 실태





○ 피임에 대한 의식(설문자료)








피임실패의 부작용





○ 미혼모 현황





○ 낙 태 현황





○ 낙태 후유증








피임방법





○ 이상적인 피임법이란?





○ 피임법의 종류





○ 각 피임법의 사용방법





○ 피임법 비교








결 론(해결방안, 마치며...)


본문내용
□ 피임에 대한 의식(설문조사)
전북대 학생 100명을 대상으로 한 설문조사 결과 피임여부를 묻는 질문에서 남성은 약 77%, 여성은 100% 피임을 하고 있는 것으로 밝혀졌다. 주로 사용하는 피임방법은 콘돔과 페미돔과 같은 기구가 56%로 높은 비중을 차지했으며, 그 외에는 30%정도의 사람들이 질외사정법을 통해 피임을 한다고 답해 실질적으로 확실한 피임을 하고 있는 학생들은 얼마 되지 않는 것으로 조사되었다. 그리고 피임을 하지 않는 이유로는 49%에 달하는 인원이 단지 귀찮아서 피임을 하지 않고 있는 것으로 가장 많았다.
피임의 의식에 대해 묻는 질문에서는 97%이상의 사람들이 피임을 해야 한다고 하여 실제 피임실태와는 다소 상반된 결과로 나타났다. 이는 설문에 참여한 학생 모두가 어렴풋이 피임에 필요성에 대해서 공감하면서도 막상 실천에는 옮기지 못하는 것으로 풀이된다.

그렇다면 우리나라 전체 성인남녀의 피임상식점수는 과연 몇 점일까?
2004년 갤럽에서 성인남년 711명을 대상으로 1:1면접조사 결과에 따르면 100점 만점에 평균 40. 7점에 불과한 것으로 집계되었다. 전체 응답자 중 30%정도가 피임에 관해 무관심 했는데, 이는 특히 20대가 30, 40대에 비해 상대적으로 피임에 대한 관심과 이해도가 떨어졌다. 성별로 보면 남성이 여성보다 피임에 대한 이해도가 낮았지만 여성이 잘못된 피임상식을 가진 경우가 많았다. 잘못된 피임 상식으로는 '생리 중에는 성관계를 해도 임신이 되지 않는다'가 66.1%로 가장 많았으며 '성관계 도중 질외 사정은 임신이 되지 않는다'가 51.1%로 2위를 차지했다.
 정자는 보통 3일 이상 살아 있기 때문에 생리가 끝날 무렵 성관계를 가지면 임신할 수 있으며, 질외 사정도 사정하기 전에 이미 일부 정자가 정액에 섞여 분비되기 때문에 임신이 될 수 있다는 게 전문의의 설명이다.
피임법에 대한 인지도는 콘돔이 99. 7%로 가장 높았으며 경구용 피임약의 인지도는 약 87. 5%였다. 피임대책을 세우지 않는 이유로는 '설마 임신이 될까?' 라는 안일한 태도가 31. 7%로 가장 높았으며, 성감이 떨어질 것 같아서(15. 8%), 미처 피임도구를 준비하지 못해서(14. 7%) 순으로 조사되었다.
피임실패의 부작용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