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

 1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1
 2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2
 3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3
 4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4
 5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5
 6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6
 7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7
 8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8
 9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9
 10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구술문학론]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개그콘서트 기호학적으로 읽기(구술성과 기술성을 중심으로..)
(1) 희곡텍스트
(2) 상연 텍스트
2. '개그 콘서트‘에 나타난 구술성
(1) 현장성의 측면에서
(2) 언어사용의 반복성
(3) 삶의 세계와 밀착
(4) 보수성
마무리
참고

본문내용
구술적 측면에서의 개그콘서트 분석

사람들은 아주 오래 전부터 웃음을 추구해 왔다. 그리고 사람들은 그 웃음을 선사하기 위해 재미있는 이야기를 모은 책을 출판하기도 했고, 방송에서는 계속해서 코미디 프로그램을 만들어왔으며 또 사람들끼리 만났을 때 서로“‘재미있는 얘기 해줄까?“ 하면서 이야기 꽃을 피워왔다. 더욱이 요즘에 이르러서는 유머러스한 남자가 인기가 있을 정도로 ’유머‘가 생활 속에 하나의 활력소로 그 중심을 잡아가고 있다. 이러한 ’유머‘는 예전부터 기술적으로 또 구술적으로 나타나 왔다.
먼저, 기술적으로 나타난 ’유머‘의 특징을 살펴보자. 책으로 출판되는 유머로서 예를 들면 예전에 ‘최불암 시리즈’에서부터 최근에는 ‘유머 메일링’ 같은 것이 있다. 이렇게 기술적으로 나타난 유머는 저자가 독자를 상상하며 독자가 웃을 거라고 생각하는 이야기를 창작 한 것이고 동시에 독자는 작자의 의도를 상상하며 텍스트에서 나타난 유머를 받아들이고 웃는다. 이는 기술성의 특징으로서 작자와 독자가 한 공간에 있을 수 없으므로 서로 상상에 의해 전해지는 것이다. 또한 같은 컨텍스트 안에 있지 않기 때문에 독자의 reaction이 작가에게 다시 영향을 미치고 그것이 또 독자에게 영향을 미치는 등의 상호 영향 적인 면이 없다. 또한, 글로 쓰여지는 것이기 때문에 수정, 퇴고 할 수 있기 때문에 좀 더 완벽한 유머로서의 하나의 이야기를 완성할 수 있다. 그리고 오히려 구술적으로 나타나는 것보다 표정이나 말투, 행동 없이 오직 글로써 웃겨야 하기 때문에 작자도 힘들고 독자도 이해하는 것이 구술성과 비교하여 힘들 수도 있다. 그러나, 책으로 쓰여진 만큼 독자가 원하는 시간과 장소에서 언제든지 읽고 즐길 수 있으며, 요즈음에는 어린이들을 위해 좀 더 시각화하여 그 유머에 적절한 그림도 삽입하여 이해를 돕고 있다.
다음으로, 구술적으로 나타나 왔던 ‘유머’의 특징을 살펴보겠다. 이것은 친구끼리 서로 재미있는 이야기를 해 주거나 어른들이 아이들에게 이야기를 해주는 것에 해당한다. 이런 경우는 말로 전달된다는 점, 그리고 같은 공간에 발신자와 수신자가 같이 있는 큰 특징이 있다.
참고문헌
연극의 기호학적 분석을 위한 비교연구 김치수,송기정,이화원
시트콤의 웃음영향이 시청자의 웃음 유발에 미치는 영향, 이민주 2001
TV코미디 프로그램의 현황과 개선방향에 관한 연구 김흥국 1993
시트콤 구조분석론 최이정 1999
국어학 개설 이익섭 2003 p.99
방송코미디의 현상진단과 발전방향에 관한 연구 1988 김학수, 김영석
http://www.kbs.co.kr/2tv/gagco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