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

 1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
 2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2
 3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3
 4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4
 5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5
 6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6
 7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7
 8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8
 9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9
 10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0
 11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1
 12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2
 13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3
 14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4
 15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5
 16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6
 17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7
 18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8
 19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19
 20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2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성공한 리더(스티브잡스) 실패한 리더(제리 양)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I. 머리말

- 위기에 빛을 발하는 CEO 리더쉽

II. 성공한 리더, 실패한 리더


1. 성공한 리더: 스티브 잡스 (現, 애플 CEO)

1) 스티브의 탄생, 애플의 탄생
2) 애플에서의 위기, 새로운 시작
3) 디즈니에게서 배운 우뇌 경영
4) 스티브 잡스의 성공 리더쉽

2. 실패한 리더: 제리 양 (前, 야후 CEO)

1) 제리 양의 탄생, 야후의 탄생
2) 제리 양의 YAHOO 경영전략
3) 경제 위기와 함께 찾아온 야후의 위기
4) 제리 양의 실패 요인

III. 맺음말

- 미래 CEO의 조건, 창조적 리더쉽

본문내용
스티브 잡스의 동업자 존 라세터는 뛰어난 애니메이터가 되려면 스케치 솜씨만으로는 부족하다는 것을 깨닫고 픽사에서는 애니메이터에게 예술가보다는 배우가 될 것을 강조했다. 생생한 캐릭터를 시각적으로 보여주려면 무엇보다 섬세한 감성을 표현하는 연기력이 필요하다는 이야기이다. 픽사는 그런 능력을 키우기 위해 모형 제작 기술, 조명 기술, 즉흥 연기기술, 컴퓨터 그래픽 등을 가르치는 ‘픽사 대학’을 설립했다.

스티브 잡스는 를 제작하면서 새로운 감성세계를 경험하게 된다. 이 경험은 스티브에게 경영 방식의 변화를 가져다 준 계기가 되었다. 스티브 잡스는 토이스토리를 제작하는 4년이란 기간동안 많은 것을 배웠다. 우선 히트상품을 만들기 위해서는 누구를 목표 고객으로 하여 어떤 메시지를 전달할 것인가라는 콘셉트 기획의 중요성을 알았다. 또한 어린이와 여성고객을 움직이려면 기술보다 감성이 더 중요하다는 것을 깨달았다.

4년 동안 디자인과 그래픽의 세계 속에서 살면서 디자인은 기술을 표현하는 또 다른 언어임을 깨닫게 된 것은 커다란 성과였다. 디즈니에게서 우뇌 중심적인 감성의 세계를 배운 것이다. 이것은 매킨토시를 처음 개발할 때에 기술과 제품의 우수성만을 생각했을 때 와는 전혀 다른 경험이었다. 매킨토시 때 좌뇌경영을 했다면 디즈니에서는 우뇌 경영을 한 셈이다. 창조적인 경영을 하기 위해서는 좌 우뇌를 같이 사용하는 전 뇌 적 사고(whole brain thinking)이 필요하다는 것을 그는 뼈아픈 실패를 통해 배웠던 것이다.

스티브 잡스는 픽사에서 애니메이션 영화를 만들어본 경험 덕분에 젊은 층들의 기호를 잘 파악할 수 있게 되었다. 대학생들과 젊은 직장인이 좋아하는, 인터넷 기능을 강화한 저가형 매킨토시를 만드는 것이 그의 목표였고, 그가 애플로 복귀해 첫 번째로 내놓은 제품은 아이맥(imac)이다. 그는 젊은이들이 컴퓨터와 인터넷을 즐기고 가방에 항상 음악CD를 가지고 다닌다는 것에 주목했다. 초기 아이맥은 본체와 모니터가 일체형이었으나 외형이 작아서 확장성에 문제가 있었다. 이후에 IBM pc처럼 본체와 모니터를 기술을 강화하고 확장성을 보강했다.

스티브 잡스가 특히 신경을 쓴 것은 외형 디자인이었다. 기존의 IBM pc는 박스 스타일의 본체에다 모니터는 사각 모양의 각이 있는 형태였다. 아이맥은 다른 모양을 선보이고 싶었다. 본체와 모니터를 일체형으로 하면서 곡선형으로 부드럽게 디자인했다. 내부 부속품의 디자인에도 신경을 썼고 내부 배치나 배선도 깔끔하게 마무리 했다. 아이맥의 또 하나의 발상전환은 안이 투명하게 보이도록 누드형태로 케이스를 디자인한 것이다. 색상도 핑크, 노랑, 블루, 초록, 자주 다섯 가지를 선보여서 소비자 선택의 폭을 넓혔다.
스티브 잡스가 제품개발과 함께 준비한 것은 마케팅 프로그램이었다 .1999년 드디어 1300달러짜리 아이맥이 출시되었다. 그것은 누구든지 플러그만 꽂으면 작동되는 컴퓨터였다. 시장에서는 곧 마술과 같은 일이 벌어졌다. 1년 만에 200만 대가 팔렸다. 스티브가 애플에 복귀해서 야심 차게 추진했던 첫 번째 프로젝트가 멋지게 홈런포를 쏟아 올린 것이다. 고객들은 애플에 대해 다시 호감을 갖게 되었고 주주들은 신뢰를, 직원들은 자신감을 회복했다. 스티브가 복귀한 지 2년 반 동안에 애플의 총자본은 20억 달러 미만에서 160억 달러 이상으로 여덟 배나 증가했다.

애플의 구원투수로 되돌아온 스티브 잡스는 모든 혁신의 중심을 디자인에 두었다. 그가 제시한 처방전은, 디자인은 디자이너에게 맡기고 엔지니어는 그 디자인에 맞게 만든다.”는 것이었다. 고질적인 기술 집착에서 벗어나 디자인이 혁신의 구심점으로 자리 잡았다. 기술 발달로 제품의 기능과 품질이 모두 비슷해지면서 디자인이 소비자의 선택을 좌우하는 가장 중요한 요소가 되었음을 간파한 것이다. 이를 위해 애플은 전문가에게 디자인 개발의 전폭적인 재량권을 부여했다. 그 후 애플은 차별화되고 매력적인 디자인의 제품들을 시장에 내놓으며 연달아 성공을 거두었다.

참고문헌
References


I. 서적

1. iCon (윌리엄사이먼 著 / 민음사)
2. 스티브 잡스 (김상훈 著 / 살림)
3. 스티브 잡스의 창조 카리스마 (김영한 著 / 리더스북)
4. Jerry Yang and David Filo (Hayhurst, Chris/ Weston, Michael R. 著 / Rosen Pub Group)
5. 글로벌 CEO 132人 (이코노미스트 著 / 남편과원숭이)


II. 논문

1. 삼성경제연구소 - 세리경영노트 제 7호
2. 삼성경제연구소 - CEO Information 제 650호


III. 기타 자료

1. 주간 동아 - 애플 CEO 스티브 잡스 / 위기, 그리고 기회 (저자: 전원경 객원기자)
2. http://www.sys-con.com/node/718821 - Jerry Yang 관련 기사
3. 인터넷 검색엔진 - 위키피디아, 네이버 블로그/까페, 지식인 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