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

 1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1
 2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2
 3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3
 4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4
 5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5
 6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6
 7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7
 8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8
 9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9
 10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10
 11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11
 12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12
 13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13
 14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14
 15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15
 16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16
 17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17
 18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고대시가론] `찬기파랑가`의 영웅화적 태도 재해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머리말
2.《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작품 및 배경
2.1. 원문과 해석
2.2. 작품 창작 배경과 ‘기파랑’
2.2.1. 작품의 창작 배경
2.2.2. ‘기파랑’에 대한 논의
3.《찬기파랑가(讚耆婆郞歌)》의 재해석
3.1. 창작 배경의 재해석
3.1.1. 당대의 정치적 배경과 상황
3.1.2. 기파랑의 정치적 영향력과 ‘영웅화’
3.1.3. 의 정치적 성격
3.2. 친일시의 ‘전쟁 영웅화’와의 비교
3.3. 박정희 시대에 ‘이순신 영웅화’ 전략과의 비교
3.3.1. 현충사 성역화 사업
3.3.2. 충무공 동상의 건립과 권력의 표상화
3.3.3. 문화공보부의 충무공 정신 홍보
3.3.4. 이은상과 이순신 담론
3.3.5 매체를 통한 이순신 담론의 유포
4. 맺음말
본문내용
화랑도는 곧 신라의 도였다. 나라를 지키기 위해 젊음과 목숨을 아끼지 않는 화랑의 기품을 찬양함으로써, 신라라는 나라에 대한 민중들의 자부심과 신뢰를 얻을 수 있었을 것이다. 그러나 왕권이 이렇게 불안정하고, 왕과 귀족간의 권력 다툼도 치졸했던 이 시대에, 화랑의 정신은 얼마나 깨끗할 수 있었을까. 왕권 강화를 위해 부인도 내칠 수 있는 지도자, 민심을 얻기 위해 종교를 이용하고 승려에게서 왕권 강화의 빌미를 얻어내는 지도자, 그리고 그와 별반 다를 것 없는 귀족들. 그 시대의 화랑을 노래한 향가가 과연 순수성이 지켜졌을지 의문이 든다.

3.2. 친일시의 ‘전쟁 영웅화’와의 비교

가미가제는 제2차 세계대전 때 폭탄이 장착된 비행기를 몰고 자살 공격을 한 일본군 특공대다. 일본군이 점령하고 있던 필리핀에 연합군이 상륙하자 일본군은 연합군의 진군을 막는 수단으로 가미가제 특공대를 편성하여 공격하기 시작했다. 조종사들은 천황을 위해 죽는 것을 명예로운 일이라고 생각하여 연합군 함대에 동체와 함께 부딪치는 무모한 공격을 가했다. 1945년에는 오키나와를 방어하기 위해 1,000명이 넘는 특공대원이 가미가제 공격을 했다.
가미가제 특공대원 중에는 한국 청년들도 있었다. 이들을 회유하는 데에 쓰인 미학을 사쿠라미학 벚꽃이 아름답게 피었다가 한 번에 우수수 떨어지는 아름다운 풍경을 보여주고, 벚꽃처럼 화려하게, 아름다울 때 져버리라고 청년들을 교육시켰다. 분분한 벚꽃잎의 아름다움은 마지막까지 남은 청년들을 끝내 전투기에 오르게 했다.
이라고 한다. 힘 없고 티 없는 청년들은 순전히 제국주의의 희생자들이었다. 그들의 희생은 대의를 위한 것도, 그들의 조국을 위한 것도 아니었다. 그런데 이런 청년들을 죽음으로 몰아넣는 일본의 만행에 분노하기보다, 청년들을 찬양하고 미국을 악당으로 표현하며 일본의 만행을 정당화시킨 (나아가 미화시키는) 시들이 있다.
우리는 이 시를 지은 시인들을 친일파라고 부른다.


송정 오장 송가 (松井 俉長 頌歌)
서정주

아아 레이터만은 어데런가.
언덕도
산도
뵈이지 않는
구름만이 둥둥둥 떠서 다니는
몇 천 길의 바다런가.

아아 레이터만은
여기서 몇 만 리련가…….
참고문헌

- 강둘이(1997), 「찬기파랑가 연구」, 한국교원대학교 대학원 석사학위 논문.
- 권오현(2010), . 고려대학교 박사논문, p. 139.
- 김대문, 이정욱 역,『대역 화랑세기』, 소나무, 2005
- 박계리, 2004, , 한국 근대미술사학, 『민족 문학사 연구』(제 2권)
- 신영명(2008), 「의 상징체계와 경덕왕대 정치사」,『국제어문 43집』
- 이상록(2005), 권형진․이종훈 엮음,『대중 독재의 영웅 만들기』, 휴머니스트
- 이완형(2002), 三國遺史 鄕歌의 性格과 機能 硏究, 충남대학교 대학원 국어국문학과 고전문학전공 박사학위 논문
- 이은상, 『태양이 비치는 길로』, 상줌당,



- 국사편찬위원회 한국사데이터베이스 http://db.history.go.kr

三國遺事 卷2 紀異 第2 원문과 국역문.
三國史記 卷第四十四 列傳 第四 斯多含.
三國史記 卷第四 新羅本紀 第四.
三國史記 卷第九 新羅本紀 第九.