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병원성 유전자

 1  비병원성 유전자-1
 2  비병원성 유전자-2
 3  비병원성 유전자-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비병원성 유전자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Elicitor란?

*Avr gene의 종류

* Avr gene의 기능적 양면성

Avrpto

본문내용
「식물에 병원균이 침입 되었을때 병원균 내에 vr(virulrence)와 avr(Avirulence)가 존재할 때 avr gene의 활동으로 생긴 elicitor와 기주식물이 가지고 있는 R gene과 반응(기주식물에 병원균의 침입을 경고)하여 기주식물의 방어기작을 활성화 시킨다」
 
* Elicitor란?
 
식물조직에 스트레스를 가하면, 그 대사에 현저한 변화가 생긴다. 그 결과, 대개의 경우 스트레스화합물로 총칭되는 화합물이 조직내에 생성 또는 축적된다. 스트레스화합물은 주로 2차대사 화합물로 추정되는 것으로서, 스트레스를 받은 조직내의 함량은 건전한 다른 조직내의 함량 보다 현저히 높아진다. 이 경우, 스트레스라는 것은 그 식물조직의 생리기능을 방해하는 바람직하지 못한 환경요인을 총칭한다.
 
ex)식물병원성 미생물(fungi, bacteria, virus) 또는 선충의 감염에 의한 생물적
   스트레스
   
이들 스트레스가 어떤 물질을 매개로 하여 식물세포에 작용할 경우 이 물질을 elicitor라 한다. 이러한 elicitor는 식물병원균에 유래하는 생물적 elicitor(biotic elicitor)와 그 외의 물질, 즉 비생물적 elicitor(abiotic elicitor)로 나누어 취급하고 있다. 또한 식물세포 자신에 유래하는 내생적 elicitor (constitutive elicitor)라는 물질도 스트레스화합물의 생성에 관여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다. 식물이 생성하는 스트레스화합물은 페놀류, 계피산유도체, 플라보노이드, 이소플라보노이드, 알칼로이드, 세스퀴테르펜류 등 매우 다양하고 이들 스트레스화합물 중에서 병원성 미생물의 침입에 의해 식물조직이 생산하는 항균성물질을 phytoalexin이라 부르며 이 Phytoalexin은 식물이 자연계에서 다양한 미생물의 침입에 저항하면서 살아간다.
 
*Avr gene의 종류
 
AvrBs2 in Xanthomonas campestris.  
AvrBs3 family of avr genes in Xanthomonas campestris.
AvrA &avrE in Pseudomonas syringae pv. tomato.
AvrRpm1 in Pseudomonas syringae pv. maculicola.
 
* Avr gene의 기능적 양면성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