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

 1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1
 2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2
 3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3
 4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4
 5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5
 6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6
 7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7
 8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8
 9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9
 10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10
 11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11
 12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12
 13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13
 14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14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국제재무관리] 국제금융시장과 유로시장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 국제금융시장



□ 유로통화시장



□ 유로예금시장



□ 유로채권시장
본문내용
2.4 유로통화시장의 특징
- 첫째, 유로커런시시장은 각국의 금융규제를 벗어나 다양한 금융자산거래가 자유롭고 효율적으로 중개되는 초국가적인 금융시장이다. 유로시장에서 영업하는 유로은행(Euro bank)은 국내은행에 대해 적용되는 지불준비금 예치의무나 예금보험 등이 면제되는 등 자금조달 비용 면에서 국내은행보다 유리한 조건을 가지고 있다. 또한 유로은행이 소재하고 있는 국가의 입장에서 보더라도 이들 유로시장의 금융거래가 대부분 비거주자들의 거래로서 자국의 금융정책 수행에는 직접적인 제약요인이 되지 않는 반면, 자국에 국제금융업무가 집중되는데 따른 금융기법의 축적이나 고용기회의 창출 등 직·간접적인 이익을 얻을 수 있기 때문에 이들 국가 역시 유로시장에 대한 직접적인 규제를 거의 가하지 않고 있다.
둘째, 유로은행은 각국의 지불준비 예치의무가 부과되지 않는 등의 이유로 각국의 중앙은행 통제로부터 벗어나게 되어 이들의 유로금융업무가 보다 자유롭고 효율적으로 수행될 수 있다. 그러나 이에 따라 유로커런시의 최종자금공급자(lender of last resort)로서 중앙은행의 역할을 기대할 수 없게 되는데, 이는 각국의 정치적 위험과 더불어 유로시장에서의 위험프리미엄(risk premium)을 형성하게 된다. 그러나 이러한 위험가능성에도 불구하고 지금까지 유로시장에서의 실질적인 거래위험이 없었던 것은 기본적으로 유로은행의 자산·부채의 운용에 있어서 만기구조가 대체로 일치된 거래(matched dealing)가 이루어져 왔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셋째, 유로커런시시장은 그 기능수행 면에서 공간적으로나 시간적으로 제약을 받지 않는 범세계적인 국제금융시장이다. 따라서 유로커런시시장은 일정한 장소나 공간에 국한되는 협의의 시장이 아니고 전화나 텔렉스에 의한 거래는 물론 컴퓨터화된 시장정보가 로이터(Reuters)나 텔리레이트(Telerate)등에 의해 24시간 동안 세계의 모든 금융시장에 제공됨으로써 하나의 범 세계 금융시장으로서의 기능을 수행하게 된다. 즉 모든 정보가 각국의 금융시장에 끊임없이 유입되고, 이것이 모든 시장에 즉시 확산됨으로써 유로시장에서의 금융자산 가격은 이들 정보를 계속적으로 즉시에 반영하는 가장 효율적인 가격이 된다.
넷째, 유로커런시시장은 금리나 자금의 상대적인 가용성(availability)면에서 각국의 금융시장과 밀접히 연계되어 있어 각국의 지불준비금정책이나 금리정책이 예금과 대출금리에 직접적인 영향을 미치게 되고, 이에 따라 유로은행의 포트폴리오 구성에도 상당한 영향을 초래하게 된다. 또한 유로커런시시장은 유로채시장 등 여타 국제금융시장과 상호 밀접한 관련성을 갖게 됨으로써 이들 시장 간에 금융자산의 대체거래가 신속하고 광범위하게 이루어질 수 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