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조선시대와 현대사회 혼외관계가 가족관계에 미치는 영향-드라마 `구미호 여우누이뎐`과 `제빵왕 김탁구` 사례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조선시대의 처첩관계
2. 드라마 '구미호:여우누이뎐‘의
조선시대 처첩관계
3. 현대사회의 외도(내연관계)
4. 드라마 '제빵왕 김탁구‘의
현대사회 내연관계
본문내용
표면적
왕족은 권력의 집중을 막기 위해, 양반은 후손을 잇기 위해, 평민은 노동력을 확보하기 위해
내면적
남성의 생물학적 욕망을 충족시키기 위해
정치혼인의 문제와 불만을 애정 혼인을 통해 충족시키기 위해.
첩의 사회적 신분
-사대부 남성의 첩이 되는 여성의 신분은 양민, 기녀, 종 등
☞ 앙혼
달아달아 밝은 달아 이태백이 노던달아
저 달 임재 누구인고 방이방아 달일네라
방이방아 어데가고 저 달 먼 줄 지 모르노
동 넘어 첩을 두고 무내 점복 손에 들고
밤으로는 자러 가고 낮으로는 놀로 가네
큰어마님 거동 보소 외씨겉은 딸얘길랑
품에품어 재기 놓고 덕석걸은 아들에게
젖을 물리 재이 놓고 쪼박머리 쪼바 꽂고
말만 붙은 치매 입고 갓만 붙은 적삼 입고
큰칼 갈아 손에 들고 책칼 갈아 품에 품고
(중략)
오던 길로 휘염하자 집이라고 다다르니
위씨 같은 딸애기가 엄마 찾어 울음 울다
삼작거래 죽었고나 덕석 같은 아들애기
젖을 찾아 나오다가 청에 널쩌 죽었고나
애고답답 내 일이야 이래 살아 무엇하리
밍지전대 목을 매고 자는 듯이 죽고재라
봄이 왔네 봄이 왔네 첩의 집에 봄이 왔네
실랑님 거동 보소 실랑님 거동 보소
오동나무 꺾어지고 오동오동 쫓아가니
맹지전대 목을 매고 자는 듯이 죽었고나