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국가의 발달

 1  복지국가의 발달-1
 2  복지국가의 발달-2
 3  복지국가의 발달-3
 4  복지국가의 발달-4
 5  복지국가의 발달-5
 6  복지국가의 발달-6
 7  복지국가의 발달-7
 8  복지국가의 발달-8
 9  복지국가의 발달-9
 10  복지국가의 발달-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복지국가의 발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 서론
1) 복지국가의 개념
2) 복지국가 확충기의 배경

2. 본론
1) 복지국가의 유형
2) 복지국가의 유형별 비교
3) 복지국가 발전과 확대
4) 국가별 복지 발달

3. 결론
1) 한국의 복지국가 확충기
2) 현대에 주는 함의

4. 참고문헌

본문내용
� 리차드 티트무스
󰊱 티트무스의 생애
♧ 티트무스(Titmuss)는 베버리지 방식의 복지제도 (=모든 국민, 대다수의 국민을 대상으로 하는 대규모의 국가적 복지제도)를 강력히 옹호한 사람이다.
- 부인 케이와 결혼한 후, 평범한 샐러리맨의 신분이었지만 사회문제, 정치 문제에 관심을 갖고 연구를 시작하게 된다. 최초의 저서로써 『빈곤과 인구』는 인구와 빈곤 간의 높은 상관관계를 실증적으로 밝히며, 그의 통계적 지식과 분석력에 많은 찬사를 받았다.
런던대학 정경학부(LSE)에서 사회행정학의 연구를 하였다. 암 투병 중에도 자신이 옹호하던 사회제도에 대한 깊은 지지와 애정을 갖으며, NHS 제도를 찬양하였다.

󰊲 연구자로서의 티트무스
♧ 티트무스의 저작들은 과학적인 통찰력과 더불어 설득력을 갖고 있다.
이는 전사의 연구 편찬 중 특히 보건성관계 분야를 담당하는 기간 동안 많은 자료, 문헌의 수집과 분석을 하게 된다. 또한, 병원, 각종 사회복지 시설을 방문하여 현장에서 많은 것을 경험하며 배운 것을 바탕으로 행하여 졌다. 티트무스의 연구는 이러한 구체적 지식과 이 시기의 경험으로 이루어 진 것이라고 볼 수 있다.
♧ 티트무스의 저작들은 사회행정 학문의 정체성 성립에 중요한 역할을 하였다.
- 사회행정이란? 사회적 서비스에 관한 정책 형성과 이를 운영 관리하는 것으로써 파악
- 사회행정에는 사회적 니드(need)에 관한 연구가 반드시 필요하다. 사회적 니드(need)에 관한 연구와 이러한 니드(need)가 충족되지 않았을 때 그것을 충족시키기 위한 사회제도가 가진 기능에 관하여 연구하여야 한다.

󰊳 연구의 사회 윤리적 입장 (저작 속 문제의식으로 나타나고 있는 모티브 1)
♧ 새로운 사회(이상적인 사회)의 모습에 대한 끊임없는 고민. 구체적으로 자본주의적 사회질서에 대신할 것은 무엇인가 하는 문제의식이 모티브가 되었다.
- 자본주의에 비판적이며, 마르크스주의적 사회주의에도 반대하는 입장. 영국의 경험주의 전통에 선 영국 노동당이 주장하는 사회주의에 가까운 입장을 취하였다.
- ‘사회적 시장’ : 티트무스가 고안한 개념. 사회윤리를 학문적으로 구축하려는 시도.
사회적 시장은 ‘증여교환의 특징을 갖고 있다.’ 경제적 시장이 갖고 있는 상품교환과는 다른 ‘증여 교
참고문헌
참고문헌.
- 박광준 著, 『사회복지의 사상과 역사』, 양서원
- 김태성, 성경륭 공저, 『복지국가론』, 나남출판
- 영국노동당과 노동조합의 관계 연구, 김성림, 2001
- 김혜란 외 8인 공저, 『사회복지개론』, 나남출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