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와 제2의 한류 성공전략(아이돌가수 중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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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엔터테인먼트 산업의 이해와 제2의 한류 성공전략(아이돌가수 중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엔터테인먼트 콘텐츠의 발전
고부가가치 산업
문화 경제적 파급효과가 큰 산업
온라인화/디지털화
문화후광(Spirit)
국가의 문화적 매력이 후광효과로 작용
선순환의 고리가 형성
新한류 열풍의 주역, 아이돌 그룹
新한류의 전개 - 글로벌化
문화적 측면: 다양한 문화를 녹여내는 융합력
시스템 측면: 최고를 키워내는 아이돌 육성시스템
무국적화/독점화
융합(Convergence & Fusion)
대기업의 참여
통신회사의 참여
방송융합시대 플랫폼시대 → 콘텐츠시대 가치이동
미디어와 콘텐츠 환경의 변화
미디어 기업의 가치사슬
제조기업에서 콘텐츠기업으로
콘텐츠 상품
제도
한ㆍ중ㆍ일 협력관계 구축
본문내용
新한류의 전개양상: 글로벌화

중화권, 동남아시아, 일본에서 구미, 중동, 남미로까지 확산 조짐
- 과거에는 K-Pop의 팬층이 중화권, 동남아시아에 한정되어 있었으나
최근에는 일본, 미국, 유럽, 중동, 남미로까지 파급
ㆍ한국 아이돌 그룹의 유튜브 영상 통계 분석 시 조회 수, 파급지역,
확산속도 등 다방면에서 일본 및 중화권 그룹과 확연한 차이
※일본, 대만 인기가수의 경우 조회지역이 자국에 편중된 데 반해
한국 아이돌은 한국, 일본, 동남아시아뿐만 아니라 미국, 유럽,
오세아니아, 남미에서도 조회 수가 상당

문화적 측면: 다양한 문화를 녹여내는 융합력
□ 한국음악은 서구음악과 동양적 요소를 잘 융합시켜 다양하고 독특한
`맛`을 내며 국내외적으로 어필
- 힙합, 댄스, 소울, R&B 등 영미권에서 유행하는 음악과 안무를 빠르게
흡수하고 동양적으로 세련되게 소화해냄으로써 해외에서도 거부감이
없이 수용
- 현재 한국 아이돌 그룹은 댄스, 가창력, 퍼포먼스 등에서 최고의
실력을 보유, 이전과 다른 새로운 아이돌像을 정립
- 치열한 오디션으로 선발되더라도 수년간의 연습생 기간 동안 노래,
안무, 외국어, 자기관리를 철저하게 트레이닝 받은 후에야 데뷔
ㆍ연습생이 되더라도 치열한 경쟁 속에서 낙오되는 경우가 다반사
※SM은 캐스팅 - 트레이닝 - 프로듀싱 - 프로모션의 4개 전담 부서를
통해 각 파트별 전문화와 시스템화를 추구
- 이전에 볼 수 없었던 프로페셔널한 아이돌의 모습에 동남아, 중국을
넘어 일본도 큰 문화적 충격으로 받아들이는 모습
ㆍ"곡, 가창력, 춤, 비주얼, 엔터테인먼트성의 5대 요건이 완벽한
프로 수준이며 일본에는 이런 형태가 존재하지 않음."

참고문헌
K-POP 신한류를 노래한다
강은영 저|한국일보사 발행
'제2의 韓물결' 아시아를 휩쓸다
서일호 저|朝鮮日報社 발행
신한류콘텐츠 음식관광 활성화 방안
이수진 저|경기개발연구원 발행
신한류(新韓流)를 말한다 : 한류의 성과 및 미래, 지속과 확산
진성호 저|[진성호의원실] 발행
신한류 코드는 '전통문화 콘텐츠' : 온돌·한식·한지 등 벌써 큰 호응
박종진 저|한국일보사 발행
한국미술, 동아시아 찍고 세계로
윤선희 저|한국일보사 발행
방송 ‘한류’위기 극복을 위한 신시장 교류 확대와 네트워크 구축방안
한국방송광고공사 저|한국방송광고공사 발행
한스타일 문화산업 발전방안
전북개발연구소 저|전북개발연구소 발행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정책과제
구문모 저|産業硏究院 발행
엔터테인먼트산업의 One Source Multi Use 전략 특성과 유형에 관한 연구
이문주 저|홍익대 광고홍보대학원 발행, 엔터테인먼트 전공
엔터테인먼트산업의 패러다임 변화와 정책과제
구문모 저|産業硏究院 발행
엔터테인먼트산업의 변화와 방송산업
김동규 저|KBS방송문화연구원 발행
엔터테인먼트산업과 영업의 자유에 관한 연구
김상겸 저|한국스포츠엔터테인먼트법학회 발행
문화산업(엔터테인먼트)과 중재
홍승기 저|大韓商事仲裁院 발행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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