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

 1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
 2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2
 3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3
 4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4
 5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5
 6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6
 7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7
 8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8
 9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9
 10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0
 11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1
 12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2
 13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3
 14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4
 15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5
 16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6
 17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7
 18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8
 19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1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차 -

1. 이슬람 원리주의와 지하드의 의미 및 기능
2. 이슬람 원리주의의 변화과정
3. 지하드의 사례들
4. 영향
5. 결론
6. 참고문헌
본문내용
1.1. 급진주의 단계
오늘날 신문지상에 큰 사건을 터뜨려 기사화되고 있는 이슬람원리주의자는 대체로 급진주의적 성향을 띈 무슬림 과격파의 지하드 임무수행에서 나온 것이 대부분이다. 1950년대와 60년대의 20년간은 제 3세계의 여러 나라와 마찬가지로 무슬림국가들도 경제구조, 정치기구 및 문화체계에 이르기까지 급격한 변화를 겪는 격동의 시기였다. 따라서 집권자들의 탄압대상이었던 과격파 이슬람개혁론자는 이슬람 급진주의적 사상을 발전시켰으나 당시 풍미하던 민족주의와 사회주의에 밀려 소강상태에 있었다. 따라서 이슬람급진주의는 혁명적 민족주의의 출현과 집권자의 세속적 정책에 반대하여 일어난 최근의 대중운동이었다. 부흥운동이 이슬람의 종교적 얼을 내세웠고 개혁운동이 토착적 요소와 유럽의 문화적 요소와의 혼합에서 나왔다면 급진주의는 독립국민국가(Nation State)의 출현에 대한 대응책으로 나온 것이다.
급진주의 사상의 창시자는 파키스탄의 마우두디(al-Mawdudi)로 보는 것이 일반적이다. 마우두디는 1939년에 행한 강론에서 구미 중동전문가들이 내놓은 지하드 이론 즉 이슬람 광신자들이 무력을 사용하여 이교도의 개종을 강요하는 것이 성전이라는 식의 견해를 단호히 거절했다. 그는 또한 일부 무슬림학자 특히 상당한 수의 개혁주의자들이 구미 전문가의 비난을 논박하려는 의도에서 지하드를 자기 방위의 수단으로 보는 태도도 역시 못마땅하게 여겼다. 구미중동전문가들의 지하드 풀이와 일부 무슬림 학자들의 지하드에 대한 호교론(護敎論)적 변명은 결국 세속적 문화에서 나온 결과여서 어떠한 이론체계라도 다른 문화의 시각에서 보게 된다고 규정하고 마우두디는 이슬람과 무슬림이라는 용어에 현대적 의미를 집어넣어 앞의 대립되는 두 견해의 균형을 바로 잡으려고 했다. 즉 이슬람은 인습에 젖은 종교가 아니어서 투쟁과 개혁을 도모하는 혁명이념으로 계속 작용하며 그 추종자는 혁명당원으로 활동한다는 것이다. 따라서 혁명적이면서 동시에 국제주의적인 이슬람 급진주의당은 그 주된 목표가 세계혁명이기 때문에 인위적인 국경선과 국가영역을 초월한다. 이러한 입장에서 본 지하드는 혁명투쟁의 과정이며 이슬람의 목적을 달성하는 수단인 것이다. 또한 이러한 지하드를 주도 하는 이슬람 급진주의당의 당면목표는 당연하게도 반대파의 무장을 해제시켜 권력을 절대 신의 봉사자에게 넘기는 것이다.
급진주의 사상의 완성자는 이집트의 사이트 쿠틉(Sayyid Qutb)이다. 쿠틉은 오늘날 세계 각국의 사회생활의 상황은 자본주의, 사회주의, 공산주의등 무신론적 물질주의적 사상에 휩쓸려 도덕적으로 타락해있는 것으로 보았다. 이 상황은 마치 이슬람 이전의 자힐리야(Jahiliyyah, 무지 無知)현상과 비슷하다는 것이다. 그에 따르면 현재의 무슬림공동체 또한 절대 신의 유일성을 믿고 있으나 신의 가장 본질적인 속성인 입법권을 다른 기구 즉 의회에
참고문헌
1. 참고문헌

김정위,「이슬람원리주의」,『한국이슬람학회』,Vol.3, 1993.
김정위,「이슬람원리주의자의 지하드(Jihad)운동」,『한국중동학회』Vol.14, 1993.
로레타 나폴레오니, 『모던 지하드, 테러, 그 보이지 않는 경제』, 서울 시대의 창, 2004.
한승완, 『중동의 새로운 이해』, 도서출판 오름, 1999
홍순남, 『중동 정치 질서의 이해: 변화와 지속성』, 한국외국어대 출판부, 1997


위키피디아 http://www.wikipedia.org/
네이버 백과사전 http://100.naver.com/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