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

 1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1
 2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2
 3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3
 4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4
 5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5
 6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6
 7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7
 8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8
 9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9
 10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10
 11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근대건축]신고전주의(Neo-Classicism)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시대적 배경

2.건축적 구성원리 및 특징

3.프랑스의 신고전주의 건축(1780-1830)
1)에티엔느-루이 불레(1728~1799)
2)클로드-니콜라 르두(1736~1806) 의 건축

4.영국의 신고전주의 건축(1760-1850)

5.독일의 신고전주의(1770-1850)

6.우리나라의 사례

7.결론
본문내용
신 고전주의는 낭만주의의 한 분류로서 1750년경 후기 공간적 특성이 주가되는 바로크나 로코코에 반항하여 자연의 원리와 법칙에 기반을 둔 명확한 기하학적 질서를 창조하려는 의도의 영향으로 시작되었다. 바로크 건축에 대한 반동이 로코코 양식을 만들었다고 보나 정상적 양식의 확립을 지향했던 로코코 양식이 지나친 장식의 경향이 되자 근대 문화로 향한 대세 속에 사회 전체가 요구했던 진실 추구는 고전주의로의 복귀를 유발하게 되었다.
또한 17세기말에서 18세기까지 있었던 유적의 발굴과 고건축의 고증적 재발견은 극단적으로 수다스러웠던 로코코 양식에 대한 반성이나 반발을 뒷받침할 큰 역할을 하였던 것이다. 즉 르네상스 건축과 마찬가지로 신 고전주의도 고전 부흥을 외치며 발생하게 된 것이다. 그러나 이러한 겉으로 드러난 원인 외에 실제적인 발생 배경은 1725년 피셔 폰 에를라흐가 동서양의 모든 건축을 묘사한 「건축역사도감」을 발간하면서이다. 이 도감이 발간된 후 피셔의 후대 건축가들은 그들이 무엇을 행하든지 간에 앞으로는 세계건축의 역사라는 배경에 의해서 평가되고 비평받게 될 것이라는 것을 알게 된 것이다. 그리고 이것은 이후로 모든 건축가들이 당면한 문제가 되었다.
하고 싶은 말
레포트 입니다. 발표 자료는 따로 있구요.
이거 마니마니 받아서 A+받으세여~~
저의 다른 레포트도 마니마니 애용해 주세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