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영화사(5세대·6세대 영화를 중심으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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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중국영화사(5세대·6세대 영화를 중심으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중국영화사 개관概观

1. 영화의 시작, 그리고 전개 (1905 ~ 1949이전)

2. 중국영화의 암흑기 (신중국 개국1949 ~ 문혁 종결1976)

3. 중국영화의 전성기 (1980년대 ~ 현재)

Ⅱ. 5세대 감독과 영화

1. 5세대 영화란?

2. 5세대 영화의 특징

3. 5세대 영화의 대표감독과 작품

4. 5세대의 변화

Ⅲ. 6세대 감독과 영화

1. 6세대 영화란?

2. 6세대 영화의 특징

3. 6세대 영화의 대표감독과 작품

4. 6세대의 현재와 미래

Ⅳ. 최근의 동향

< 참고자료 >


본문내용


4. 5세대의 변화
1980년 후반 밀려들기 시작한 중국의 현대화 움직임은 5세대 감독들로 하여금 변화를 종용하기 시작하였다. 무엇보다도 시장경제체제의 도입으로 인해 상업화 물결과 상업문화가 도래하였고, 향토적 공간을 바탕으로 전통 미학을 추구하던 5세대 감독들은 서서히 설 공간을 잃기 시작하였다. 다이진화戴錦華(2007)는 자신의 저서를 통해 “1988년부터 5세대 감독들은 조국을 등지든지 혹은 너도나도 스타일을 바꾸든지 해야 했다.”고 말한다. 이들은 살아남기 위해서, 즉 계속해서 영화를 찍을 수 있는 기회를 쟁취하기 위해서는 반항자의 입장과 자세를 철저히 포기하고 관변의 화법과 권력 담론을 동일시하고 ‘주선율(主旋律)’영화의 제작자가 되거나 혹은 대륙 영화 시장의 수요에 굴복하고, 대륙의 수억에 달하는 일반 관객의 감상 취미와 애호에 자신을 동일시하며 일상생활의 이데올로기 및 전통 도덕의 평판과 화해해야 했다. 이후 발생하는 유명 5세대 감독들에 대한 해외 투자는 이내 상업 영화로의 ‘전향’을 가져왔고 5세대 감독들은 차츰 체제 순응적이고 상업화를 표방함과 동시에 중화주의 이데올로기를 직·간접적으로 노출시킴으로써 ‘주선율’적 영화 제작을 하게 되었다.
‘전향’의 시발점은 중국 5세대 대표 감독 장이모우가 현실에 대한 우회적, 은유적 비판을 연출했던 《홍등》, 《국두》 등 초기작들과는 달리 체제 순응 감독으로 변모하여 《영웅》, 《연인》, 《황후화》 등 근작들은 ‘주선율’적 성격을 분명히 드러냈다.



Ⅲ. 6세대 감독과 영화
1. 6세대 영화란?
6세대라는 용어는 제5세대 감독의 칭호에서 유래된 것이다. 일부 베이징영화대학을 졸업하여 국영 영화제작사 시스템으로 영화 작업을 한 감독들과 1980년대 말에서 1990년대 초에 국영 영화제작사 시스템의 제작방식을 거부하고 독립제작 방식을 채택하여 영화를 만들기 시작한 몇몇 젊은 신인 감독들을 일컬어 6세대라 부르고, 그들이 만든 영화가 6세대 영화라고 불리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자료 >

http://sabyun.egloos.com/1754320 예술과 상업의 경계에 선 중국 6세대 감독

http://blog.naver.com/hahauho?Redirect=Log&logNo=40117208316 우용강 감독의 《신녀》

http://blog.naver.com/gguduk?Redirect=Log&logNo=120043211098 5세대 감독

http://blog.naver.com/sungsik2848?Redirect=Log&logNo=50018309209 5세대 감독

http://www.cineseoul.com/magazine/magazine.html?magazineID=67&cate=series&year=2001 최문희 기자, 「국제 무대에서 활동하는 중국계 감독-중국편-」, 2000.12.26

김정욱, 「중국 영화 관념 변담」, 『중국인문과학』, 2005

슈테판 크라머 지음, 황진자 옮김, 『중국영화사』, 이산, 2000

안상혁, 한상구, 『중국 6세대 영화, 삶의 본질을 말하다』, 성균관대학교 출판부, 2008

이강인, 「중국영화의 제5세대와 제6세대에 대한 고찰」, 부산대학교 중국연구소, 2008

이종철, 『중국영화의 거장들』, 학고방, 2008

이종희, 『중국 영화의 어제, 오늘, 내일』, 책세상문고, 2000

장동천, 『영화와 현대 중국』, 고려대학교출판부, 2008

최환, 『중국 영화의 이해와 감상- 체제 전환 시기를 중심으로』, 영남대학교 출판부, 2005






http://club.cyworld.com/2010-zhongguo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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