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

 1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1
 2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2
 3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3
 4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4
 5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5
 6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6
 7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7
 8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8
 9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9
 10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10
 11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11
 12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12
 13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13
 14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14
 15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15
 16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16
 17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1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영상커뮤니케이션] TV단막극 오페라가 끝나면 영상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목 차 】



Ⅰ. 사랑과 권력, 젊음과 늙음의 사이 : ‘오페라가 끝나면’
1. 예고편
2. 드라마 스페셜 : ‘오페라가 끝나면’
1) 기본정보
2) 인물관계도


Ⅱ. 영상 분석
1. 그레마스 분석
2. 이항대립
3. 숨겨진 의미
- 소품 / 미장센 / 오페라
4. 공백
5. 열린 결말
6. 교환실험


Ⅲ. 결론 : 맺음말


본문내용

 ‘중도’가 그에 대한 한이사의 애정을 뒤로하고 반대자가 된 이유는 무엇인가?
- 한이사는 중도에게 자신의 젊을 적 모습을 발견하고 그에게 애정을 갖고 있었다. 중도가 불면증에 시달림을 알고, 별을 천장에 비춰주는 램프를 선물하기도 한다. 과거, 자신에게 너무나도 쉽던 춘희가 한이사의 사랑을 받는 그녀라고 하니 춘희가 달라 보이는 중도이다. 춘희에 대한 중도의 마음을 알게 된 한이사는 큰 배신감을 느끼고, 중도의 수족을 잘라내며 그를 압박한다. 중도는 한이사의 라이벌, 홍이사와 손을 잡아 한이사에게 대적하려한다.
두 가지 측면이 있다. 먼저 사랑. 춘희를 사이에 두고 한이사 - 중도가 서로 대립하게 된다. 다음은 일. 중도를 압박하는 한이사에게 대적을 준비한다. 즉, 중도가 반대자가 된 결정적인 이유는 ‘춘희’인 것이다.

2. 이항대립
1) 이항대립이란 ? Image and representation, Nick Lacey
http://blog.naver.com/ebaang?Redirect=Log&logNo=9544573

‘기호들은 본래적인 의미를 소유하고 있는 것이 아니라 다른 기호들과의 관계에 의해서 규정된다.’
즉, 차이를 통해 의미가 만들어진다는 것이다. 예를 들어 남자는 남자의 본질로 그 의미를 가지는 것이 아니라 여자와의 차이를 통해 그 의미를 가진다는 것이다. 두 가지 항목을 대립시켜 놓고, 그 차이를 읽어 내며 그 본질을 읽어내는 것이다.


2) 한이사 - 중도, 성격 대립
(한이사와 중도 사이에 춘희의 등장으로 시작된 갈등) 이 극을 이끌어가는 가장 큰 대립의 축은 ‘한이사 ↔ 중도’이다. 둘의 성격을 대립시켜 봄으로써 ‘한이사’라는 인물을 좀 더 정확하게 살펴본다.
한이사
중도


 경영 실세임에도 자신의 입지를 항상 불안해하며 현실에 두려움을 가지도 있다.
 야망이 크고, 겁이 없다.
 사랑 앞에서 지고지순하며 멀리서 바라보는 키다리 아저씨 스타일.
 사랑하는 사람에게 적극적이다.
 춘희에게 자신은 세상에서 가장 못나고 늙은 사람으로 생각한다.
 춘희 앞에서 자신감 넘친다.
 자기 사람에게 정이 있다.
 감정보다는 이성이 앞선다.
→ 춘희로 인해 감정이 앞서게 된다.


참고문헌
* 참고 자료

KBS 드라마 스페셜 - ‘오페라가 끝나면’ 홈페이지

‘ 3부작의 기호학적 분석’, 이윤진 권재웅 - P. 2 ~ 3

Nick Lacey, 주창윤, Image and representation

http://blog.naver.com/ebaang?Redirect=Log&logNo=9544573

네이버 용어사전 ‘돈 카를로’, ‘아이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