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국가족생활문화] 전통음식문화에서 찾을 수 있는 젠더의 변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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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소개글
    [한국가족생활문화] 전통음식문화에서 찾을 수 있는 젠더의 변화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전통 음식문화에서의 남/여
    2. 전통음식문화가 변화된 이유, 시대적 배경
    3. 현대 음식문화에서의 남/여
    -그럼에도 아직도 남아있는 남성우월주의
    본문내용
    유교적 실천덕목이었던 남녀유별과 ‘남녀칠세 부동석’의 개념은 가족 성원들에게도 공간 이용의 큰 영향을 미쳤다. 한 가족일지라도 집안 내에서 남자와 여자는 출입해야할 곳과 출입하지 말아야 할 곳이 구분되어 있었다. 일상적으로 “남자는 부엌에 들어가지 않으며, 남자가 부엌에 들어가면 남자의 권위가 없어진다."고 하여 여자만이 부엌에 드나들 수 있었다. 때문에 부엌일 역시 오롯이 여성들의 몫이었다. 하지만 여성에게는 개인적으로 독립되어 있는 공간이 제공되어 있지는 않았다. 아버지를 위한 서재나 사랑방의 기능은 중요시 하면서도 안방이나 부엌이 가족의 공유공간이고 어머니의 전유공간은 아니었다.
    같은 이유로 여성들은 당시에 귀한 음식이던 달걀, 굴비, 꿀 등을 먹는 것은 금기시 되었다.
    위와 같이 여성들은 겸상을 할 수 없었고, 일꾼들 보다 나중에 식사를 하는 등, 수준이 낮은 식사를 하였다. 예외로, 여성들도 상대적으로 좋은 음식을 먹는 경우가 있었는데, 바로 임신했을 경우가 그러했다. 여성의 임신은 남계 혈통계승이라는 남성 중심 가족제도 확립에 중요한 의미가 있었다. 비록 여성의 출산 양육권의 의미를 남계 혈통 계승이라는 의미로 변화 · 제한하게 되어 여성의 독가적 권한이 아닌 남성을 위한 종속적 의무로 격하되었지만, 여성들의 음식문화에서 보았을 때는 질적인 향상을 가져다주었다. 여성은 임신했을 경우, 아이의 눈을 맑게 해줄 ‘잉어’나 기타 아이의 성장 발달에 좋은 음식을 먹을 수 있었다. 그리고 삼월 삼짇날에는 여인네들의 공식적인 야유회로 봄을 알리는 명절로 긴긴 겨울 규방에 갇혀 있던 여인네들에게도 이날만은 나들이가 허락되었다. 일기가 좋은 날을 택해 산이나 승지를 찾아가 준비해간 음식과 그 곳에서 직접 화전, 화면 등을 만들어 먹으며 문중 이야기나 집안자랑, 시집살이 이야기 등을 주보 받으며 즐기는 시간을 가질 수 있었다.

    (3) 성별에 따른 음식
    전통문와에서는 남성에게 바라는 남성상과, 여성에게 바라는 여성상이 아주 뚜렷하고 서로 달랐다. 따라서 음식에서 역시 남자는 남성스러운 음식을 먹도록, 여성에게는 여성스러운 음식을 먹도록 요구받았으며, 남성과 여성은 각각의 성에 맞는 음식을 선호하였다. 남성
    참고문헌
    참고 문헌
    여성과 문화, 동더여자대학교 한국여성연구소편, 사회문화연구소, 2002
    안동양반의 생활문화, 임재해외, 영남사, 2000
    한국여성사, 한국여성연구회 여성사분과 편, 풀빛, 1992
    여성과 성차별, 한국여성개발원
    성역할과 여성, 임정빈 정혜정 신정
    남성과 한국사회, 사회문화연구소
    재미있는 세시음식 이야기, 윤숙자 외, 질시루
    음식으로 본 동양문화, 김태정 외, 대한교과서
    한국여성의 지위 어제와 오늘, 주재선 이채정, 한국여성정책연구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