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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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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개요

Ⅱ. 태껸(택견)의 의의

Ⅲ. 태껸(택견)의 기원

Ⅳ. 태껸(택견)의 어원
1. 착견
2. 뎍견
3. 탁견
4. 택견
5. HTAIK-KYEN-HA-KI
6. 결련태껸
7. 결련(結連)태

Ⅴ. 태껸(택견)의 운동 강도
1. 기본품밟기의 운동 강도
2. 품옆째밟기의 운동 강도
3. 품앞째밟기의 운동 강도
4. 품헛밟기의 운동 강도
5. 품접어밟기의 운동 강도
6. 품빼며밟기의 운동 강도
7. 품흔들며밟기의 운동 강도

Ⅵ. 태껸(택견)의 수련 방법
1. 기본 자세
1) 원품
2) 좌품
3) 우품
2. 서서 익히기
1) 저기치기, 한손제치기, 한손헤치기
2) 품밟기(품내밟기, 품째밟기)
3) 돌개질, 비비기, 솟구치기
4) 낚시걸이, 안짱걸이, 책상걸이
3. 품밟으며 익히기
1) 걷기, 째걷기
2) 걷어차기, 째차기, 후려차기
3) 내차기, 는질러차기, 딴죽
4) 활개짓 배심내고 허리재기
4. 막음질
1) 예, 활개 내려막기, 활개 발회목 잡기
2) 활개 바닥으로 막기, 무릎걸이, 막음다리
3) 너울걸이, 덜미잽이, 떼밀기
5. 얼러 메기기
1) 발등걸이 및 무릎걸이, 딴죽 및 밭장다리, 안짱다리
2) 무릎걸고 좌우발따귀, 좌우 딴죽치고 는질러차기, 두루치기
6. 마주차기
7. 대걸이
8. 결련택견
1) 낙함, 턱배기
2) 면치기, 항정치기
9. 택견판벌이기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택견은 무술적경기적 제요소의 교호작용(交互作用)에 의해 중층적 구조로 발전되어 왔으며, 경기적 기법이 위주였던 송덕기의 택견이 신한승에 의해 무술적으로 체계화 되었다.
택견의 무술화 지향성(志向性)은 무술이 경기화하는 작금의 추세에 대한 반작용의 결과로 보이지만, 이에 대한 평가는 아직 이르다. 문화재 지정 이후 10여년은 검증의 기간으로서는 충분하지 못하기 때문이다. 이 시점에서 확인할 수 있는 것은 현재 문화재 원형으로 보고되어 있는 택견은 송덕기의 택견과는 궤도(軌道)를 달리하고 있다는 것이다.
이러한 사실이 표면에 나타난 것은 1985년 제1회 전국택견경기회에서 였다. 이 경기회는 1910년대까지 서울 일원에서 유행하였던 택견 경기를 복원할 목적으로 열렸으니 신한승이 체계화한 택견 기법이 경기와는 괴리(乖離)가 있다는 것을 발견하였던 것이다. 이것이 택견원형 연구의 동기를 부여하는 계기가 되었다. 연구 방법은 신한승의 해석이 가해지기 이전의 자료와 송덕기의 실기와 증언을 재해석하고, 여기서 얻은 결과를 코리언 게임스등과 같은 최근에 발굴된 자료와 비교 검토하였다. 그리고 매년 수차례씩 20여회의 공식비공식 경기회를 열어 주로 송덕기로부터 채집한 기본기와 낱기술의 분석을 통하여 얻은 가설을 경기규칙(rule)에 적용하는 작업이 이루어졌다.
이 일련의 지속된 작업 끝에 제 1회 전국 경기회 당시의 경기규정에서 중대한 오류를 적출해낼 수 있었다. 이를 수정 보완하여 새로 작성한 경기규정은 1991년 제 2회 전국결련택견대회를 통하여 평가되어졌다.
참고문헌
* 김영인(1998), 기초무술학, 과학문화사
* 김재호(1996), 택견의 몸짓이 지닌 민중적 요소에 관한 고찰
* 대한체육회(1984), 체육백과대사전, 교육문화사
* 박종관(1998), 전통무술 택견, 서울 : 서림문화사
* 이용복(1995), 택견 연구, 서울 : 학민사
* 연세대학교, 교육대학원 석사학위 청구논문
* 허인욱 지음(2005), 옛 그림에서 만난 우리무예 풍속사, 푸른역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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