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명작기행 공통] 소설 ‘GO’, 영화 ‘GO’ ‘박치기’ ‘우리학교’ 중 1편을 선택하여,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

 1  [일본명작기행 공통] 소설 ‘GO’, 영화 ‘GO’ ‘박치기’ ‘우리학교’ 중 1편을 선택하여,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1
 2  [일본명작기행 공통] 소설 ‘GO’, 영화 ‘GO’ ‘박치기’ ‘우리학교’ 중 1편을 선택하여,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2
 3  [일본명작기행 공통] 소설 ‘GO’, 영화 ‘GO’ ‘박치기’ ‘우리학교’ 중 1편을 선택하여,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3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일본명작기행 공통] 소설 ‘GO’, 영화 ‘GO’ ‘박치기’ ‘우리학교’ 중 1편을 선택하여,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명작기행 공통] 소설 GO, 영화 GO 박치기 우리학교 중 1편을 선택하여,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을 표현한 인상적인 장면을 예시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소설 GO를 읽고



Ⅰ. 동기 및 줄거리

Ⅱ. 정체성 갈등 및 해결방식 장면

Ⅲ. 나의 감상
본문내용
Ⅰ. 동기 및 줄거리

내가 맨 처음 이 책을 선택하게 된 것은 작가 때문이다. 작가의 이름은 가네시로 가즈키인데 맨 처음 이 작가의 소설을 읽은 것은 '연애소설'이였다. 그 소설에 난 작가의 상상력에 대해 푹 빠져버렸다. 그리고 또한 작가의 내력을 알고 또 한 번 호기심이 갔다. 그 이유는 가네시로 가즈키는 바로 재일교포였다. 하지만 철저한 마르크스주의자 아버지 밑에서 북한에 속한 초 중학교를 나온다. 그러나 아버지가 북한에서 한국으로 국적을 옮기고 친구들에게 매국노 소리를 듣게 된다. 그렇게 자라난 가즈키는 인권변호사를 꿈꿔 법학과로 대학을 가지만 작가가 되기로 결심하고 졸업 후 집필을 하기를 시작한다. 나는 이런 가즈키의 삶에 동정을 느끼고 알 수없는 이끌림이 생긴다. 그것은 아마도 어려서부터 배워온 유교사상때문이 아닌가 싶다. 그리고 단일민족이라는 강한 집념때문인지도 모른다. 그렇게 나는 이 소설을 기대 반 호기심 반으로 읽기 시작했다.

소설속의 주인공 스리하라는 작가와 같은 재일교포이다. 6.25때 일본으로 끌려온 한국 아버지와 어머니 사이에서 일본에서 태어나 일본에서 자란다. 처음에는 마르크스 주의인 아버지로 인해 북한의 조총련에 속하는 초 중학교를 다닌다. 그렇게 재일 조선인으로 살아가는 주인공은 학교에서 김일성에 대해 배울 때 의구심을 갖는다. 바로 어릴적 김일성이 이룬 일들보다 자신이 지금하는 행동들이 더욱 대단한 일이라고 생각하는 것이다. 그리고 스기하라의 아버지는 하와이에 간다는 말을 하고 북한의 국적을 가지고는 여행이 어렵다는 것을 알고 한국으로 국적을 옮긴다. 그쯤에 스기하라는 조선 중학교에서 일본 고등학교로 가겠다고 당당히 말하고 다녀서 이지메 즉 왕따를 조금씩 당하고 있다가 국적까지 바꿨다는 것이 소문이 퍼지자 선생님들에게까지 점점 노골적으로 비난과 괴롭힘을 받는다. 하지만 스기하라는 결국 일본 고등학교에 입학하게 된다. 그리고 스기하라의 아버지는 프로 권투시절을 보낸적이 있는 지금은 자영업을 하고 있는 사람이다. 주인공은 초등학교 4학년 때 영화 록키를 보고 아버지에게 권투를 가르쳐달라고한뒤 꾸준히 단련을 한다.
하고 싶은 말
[방통대 일본학과 4학년 일본명작기행 공통] 소설 GO, 영화 GO 박치기 우리학교 중 1편을 선택하여, 재일(在日) 이라는 정체성의 갈등과 해결방식을 표현한 인상적인 장면을 예시하고 그에 대한 본인의 생각을 서술하시오.

소설 GO에 대한 방통대 과제입니다.
다양한 자료를 참고로 작성했습니다.
많은 도움이 되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