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개발론] 국내외 테마파크 사례를 통한 테마파크 관광의 전체적인 발전 방안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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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관광개발론] 국내외 테마파크 사례를 통한 테마파크 관광의 전체적인 발전 방안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매력물과 요소

목차

서론

매력물 요소 개념
매력물 요소의 분류

본론

테마파크의 정의
테마파크의 기능과 역할
테마파크의 분류
국내외 테마파크관광 사례
테마파크관광의 전체적인 발전방안

결론
내생각
본문내용
테마유형
표 현 방 법
적용사례
인간사회의 민속
- 어느 시대, 어느 지역을 특정짓는 민가나 건축물 또는 분위기를 재현하여 민속적, 문화적, 시대성을 표현한다.
한국 민속촌
역사의 단면
- 사적 내용과 인물에 중점을 두고 환경과 상황을 재현한 것으로 한다. 이 경우 지역에 연관된 소재가 많고 사실과 가설의 조화를 도모하는 형태로 개발하고 있다
캐리비안베이
지구상의 생물
- 생물의 본래 생식하는 환경을 재현하면서 그를 중심으로 정보, 실연쇼 등으로 구성한다.
씨월드
구조물
- 구조물의 크기,높이,거대조형이나 구조물의 미니어춰의 재미가 화제와 흡인력이 된다.외관의 인상과 내부공간으로부터의 조망 및 내부공간의 이용과 연출이 중요하다.
마드로담
산업
- 지역의 산업시설이나 목장 등을 개방, 전시하고 체험시키는 행태를 취한것이고 체재, 반복이 가능하다
허쉬초코렛 파크
예술
- 영화세트나 미술작품의 야외 갤러리 정원 및 음악이벤트 등을 환경으로서 이용한다.
유니버셜 스튜디오
놀이
- 스포츠활동과 건강을 아이템으로 하는 것으로 레저풀,어뮤즈먼트머신 등을 도입하여 시설을 구성한다.
모터파크
환상적인 창조물
- 동화와 애니메이션의 캐릭터를 중심으로 이야기의 일부를 재생하거나 SF세계 등을 테마로서 비일상성에 중점을 둔 구성을한다.
디즈니랜드
과학과 하이테크
- 우주,통신기술 등 현재 과학기술의 모습을 정보와 함께 전시하거나 체험케 한다.
스페이스월드
자연자원
- 관광단지나 위락단지내에 온천,스포츠시설 등을 복합시켜 체재형 파크로 구성한다.
설악 워터피아


참고문헌
*참고자료
○인터넷: 네이버, 야후 다음
○도 서: 관광학 (백산출판사)
관광자원관리론(대왕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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