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요계 아이돌 편중화에 관한 고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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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가요계 아이돌 편중화에 관한 고찰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1.서론
2.아이돌의 편중화로 인한 문제점
2.1 음반의 지나친 상업화
2.2 타 장르의 사양화
2.3 아이돌의 선정성
3.해결방안
2.1 상업화에 대한 해결방안
2.2 사양화에 대한 해결방안
2.3 선정성에 대한 해결방안
4.결론
본문내용

2. 아이돌 편중화로 인한 문제점

2.1 음반의 지나친 상업화
오늘날 아이돌의 팬 층은 삼촌팬, 누나팬 등으로 인하여 그 범위가 넓어졌지만, 사실 아이돌의 실질적이면서도 주된 팬 층은 10대 청소년이다. 아이돌 문화는 문화 흡수력이 뛰어난 10대 청소년층을 대상으로 하며, 10대의 청소년층은 주요 문화 생산자이자 소비자로 자리매김하였다. 이수안, “대중문화 연예상품에서 문화적,사회적 자본의 동원 메커니즘: 아이돌 스타의 경우를 중심으로”, 『社會科學硏究 』 제 18권 제 2호, 2010
이익 극대화의 목적을 지닌 기획사는 10대 청소년 팬 층의 심리를 분석하여 청소년의 호주머니를 노리는 전략을 펼친다. 큰 인기를 끄는 아이돌 스타의 음반은 대개 ‘그 밥에 그 나물’ 수준임에도 불구하고, 여러 종씩 발매하여 청소년들의 구매를 유도하고 있다. 예를 들어 아이돌 그룹 A의 경우, 재킷 디자인과 화보 등만 다른 두 가지 버전의 앨범을 내놓았다. 곡의 구성은 똑같은데 교묘하게 앨범의 재킷사진만 바꾼 것이다. 또 다른 사례로 아이돌 그룹 B의 경우에는 음반 안에 무작위로 팬 사인회 초대권을 넣음으로써 팬들의 구매를 촉진했다. 기획사의 전략은 가히 성공적이었다. 팬들은 이 사인회 초대권을 얻기 위해 같은 음반을 몇 장씩 구입하는 일이 허다했기 때문이다. 요즘 아이돌 음반에서는 이와 같이 극도로 상업화된 방식을 쉽게 찾아볼 수 있다. 같은 노래의 ‘포장’을 달리하거나, 새롭게 편곡한 노래 두어 곡을 추가해 다양한 버전을 내놓는 방식이다. 문제는 청소년이 이 모든 상품을 구매하고 싶어 한다는 점이다. 이는 팬 입장에서야 ‘당연한’ 욕구일 수 있다. 게다가 10대 청소년 팬들의 경우에는 경제적 판단이 성인에 비해 흐리기 때문에, 가수를 위한 팬의 도리라며 다른 버전이 나올 때 마다 모든 음반을 구입하는 경향이 있다. 이러한 실
참고문헌

[1]위키백과, “아이돌 가수”,
[2]이수안, “대중문화 연예상품에서 문화적,사회적 자본의 동원 메커니즘: 아이돌 스타의 경우를 중심으로”, 『社會科學硏究 』 제 18권 제 2호, 2010
[3]정찬중 외, “후크송의 음향학적 분석에 관한 연구”, 『韓國通信學會論文誌((The) Journal of the Korean institute of communication sciences)』 제 35권 제 2호, 2010
[4]김혜경, “1970년대 포크송 주제 연구”, 강릉대학교 교육대학원 국어교육전공 석사학위논문, 2004
[5]이희승, 『국어대사전』(제3판; 파주시: 민중서림, 1994)
[6]음악 사이트 멜론(www.melon.com/)
[7]방송통신심의위원회 방송심의 의결현황,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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