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의공학] 옷가게 디스플레이형 간판 설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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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의공학] 옷가게 디스플레이형 간판 설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서론
Ⅱ. 문제의 제시
Ⅲ. 목표
Ⅳ. 본론
1. User Survey
2. Objective Tree
3. Quality Function Deployment
4. Function Decomposition
5. Subfunction-Concept Mapping - Morphological Chart
6. Early Concept Generation (from Morphological Chart)
7. Evaluation of Early Concepts
8. Refinement Design of Three Selected Concepts
9. Description of Three Alternative Concepts - Sketches
10. Evaluation of Three Alternative Concepts - One final concept
Ⅴ. 요약 및 결론
Ⅵ. 참고문헌
Ⅶ. 부록
본문내용
QFD 결과 ‘소프트웨어 관련 기능’이 321점으로 우위를 기록했고, 각각 ‘구조물 전체의 소재', '터치 스크린의 위치’, 높낮이 조절기능‘, ’3D 구현 가능 기능‘, ’코디 프로그램‘ 이 그 다음을 기록했다. 특히 소프트웨어 관련 및 터치스크린과 3D구현 가능 프로그램은 기존의 간판들과는 다른 우리가 설계할 간판의 방향을 제시하고 있다. 따라서 소프트웨어 관련 터치스크린과 3D구현 가능 프로그램을, 하드웨어 관련에서는 구조물 전체의 소재와 높낮이 조절 기능을 중점적으로 다루어야 할 것이다.
또 다른 제품 두 개를 벤치마킹 한 결과 평균적으로 타사의 제품보다 우수하였고, 특히 기능성 측면과 소프트웨어 측면에서 타사의 제품을 압도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따라서 이 간판이 기존의 간판에 추가적으로 나온다면 큰 호응을 이끌어 낼 수 있다는 결론을 얻을 수 있었다.

4. Function Decomposition
먼저 이러한 기능들을 재정리하고 분석하여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킬 수 있는 간판을 만들기 위해 Function Decomposition을 이용하여 기능을 분석하여 보았다.

그림 디스플레이 간판의 종합 기능
그림 디스플레이 간판의 기능 분할

참고문헌

[Kim 09] Kim. Y. S., "Introduction to Creative Design", 생능출판사, 2009, pp. 137 ~ 18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