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문학]일본문학과 겐지 모노가타리,고쿠카쿠운동, 일본문학과 청령일기,태합기, 일본문학과 히구치 이치요,다니자키 준이치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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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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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일본문학과 겐지 모노가타리(겐지이야기, 원씨물어)

Ⅱ. 일본문학의 고쿠카쿠운동

Ⅲ. 일본문학과 청령일기(가게로일기)

Ⅳ. 일본문학과 태합기

Ⅴ. 일본문학과 히구치 이치요
1. 一葉文学의 성립과 竜泉寺町時代
2. 「たけくらべ」 성립배경

Ⅵ. 일본문학과 다니자키 준이치로
1. 谷崎문학의 배경
2. 谷崎의 문학세계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일본문학과 겐지 모노가타리(겐지이야기, 원씨물어)

中古시대의 시작인 헤이안 천도 이후 약 100년간은 일본에서 흔히 `국풍암흑(國風暗黑)`의 시기로 얘기되듯이 대륙문화가 존중되고 한시문이 성행하였다. 그러다가 견당사의 폐지로 대표되는 대륙과의 단절이 고착화되면서, 차츰 일본 고유의 헤이안문화가 꽃을 피우게 된다. 일본 최초의 칙찬집(천황의 명령으로 편찬되는 가집)인 『古今集』이 만들어진 것은 『萬葉集』이 성립된 지 100년이 지난 905년의 일이었다. 『萬葉集』이후 사적인 연애의 장에서만 명맥을 유지하던 와카가 한시를 대신하여 공적인 궁정시로서의 위치를 차지하게 되었다는 것을 의미한다.
와카의 격상은 노래의 표현에서도 확인할 수 있다. 사랑하는 남녀 사이의 호칭인 `기미(君)`는 `군주=천황`을 의미하게 된다. 즉 개인적 영역의 사랑이 정치적․공적인 영역에서의 군주에 대한 사랑과 동일시되어간 것이다. 최근에 겨우 국가로 대접받게 된 `기미가요(君が代)`의 불우했던(?) 처지도 이로써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한국에서도 소수이지만 일본어를 전혀 모르는 사람들이 `기미가요`를 `~가요`쯤으로 곡해하는 경우를 보지만, `기미가요`의 뜻은 `천황의 세상`이다. 그래서 일본의 진보적 지식층들은 `기미가요`를 국가로 인정하려하지 않는다.
『萬葉集』과 비교해서 『古今集』은 다양한 표현방법을 사용한 이지적인 노래가 많으며, 가풍은 『萬葉集』이 `대장부스러움`이라면, 『古今集』 은 `우아하고 아름다운 여인스러움`으로 보다 세련된 모습을 보이고 있다.
참고문헌
가등주일(1995), 일본문학사서설Ⅰ, 시사일본어사
강기의혜(1946), 일본문예, 보문관출판
김종덕·이애숙·최충희·김영철(2000), 일본문학의 흐름, 한국방송대학교 출판부
옥정행조(1945), 일기문학개론, 목흑서점
암파서점(1984), 日本古典문학大古典
さらら書房, 日本の古典文学