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

 1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1
 2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2
 3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3
 4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4
 5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5
 6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6
 7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7
 8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8
 9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9
 10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10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학] 싱가포르 관광기구 및 정책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관광정책의 개념 정의와 목표 설정하기

2. 한국의 관광진흥정책과 발전과정

3. 외국의 관광개발정책 사례

1. 싱가포르 간략한 소개

2. 관광정책 담당 행정기관

3. 관광정책의 방향
본문내용
2. 한국의 관광진흥정책과 발전과정

관광정책은 인바운드 관광정책과 아웃바운드 관광정책으로 분류할 수 있다. 인바운드 정책은 경제적 발전의 수단으로 자기나라로 외래관광객을 유치하기 위해 관광 시설 등을 설비하는 정책을 말하며 주로 후진국들과 개발도상국에서 실시한다. 아웃바운드 정책은 자국민의 해외여행을 지원하기 위해 2차 대전이 후 미국에서 시작한 정책으로 부유한 국가들이 주로 실시한다. 아웃바운드 정책은 부의 분배효과와 고용효과라는 경제적인 의미와 민간외교 역할을 통한 국제친선증진 이라는 사회적인 의미를 갖는다.
우리나라의 관광진흥정책은 이러한 인바운드 관광정책과 아웃바운드 관광정책을 병행하는 중진국형 관광정책이다. 이러한 관광진흥정책중에서도 가장 핵심이 되는 우리나라의 관광 개발정책의 경우 대략 여섯 가지가 있다. 첫째는 ‘한국 방문의 해’ 설정 등과 같은 홍보, 선전을 통한 외래객 유치를 하는 것이다. 두 번째는 국내산업 활성화를 위한 산업진흥이다. 세 번째는 숙식시설 완비를 통한 외래객 접대의 환경을 조성하는 것이다. 네 번째는 출입국시설을 정비해 수용체제를 완비해야 한다. 다섯 번째, 매력적인 관광자원을 개발해야 한다. 이러한 관광자원의 개발은 단순히 개발만을 의미하는 것이 아니고 개발과 보호, 보존을 동시에 하는 것을 말한다. 여섯 번째는 관광기구, 기관을 잘 조직해야 한다는 것이다. 행정기구와 민간기구등을 조직하여 효율적인 관광개발정책을 수행해 나가야 할 필요가 있다.
우리나라의 관광정책의 변천과정은 인바운드 관광정책에서 아웃바운드 관광정책으로 진행되어 왔다. 1960년대 이전에는 정적이고 경제성만을 고려한 관광정책을 세워 관광사업을 통한 외화벌이에만 치중했다. 1960년대 이후부터 문화활동에 치중하여 동적이고 인간답게 사는 것을 중요시 하면서 관광정책 역시 그러한 성향을 띄게 되었다. 1960년대는 조직과 체제를 갖추고, 정부의 강력한 정책적 뒷받침을 마련하는 등 관광사업 진흥을 위한 기반을 구축하는 시기로 처음으로 관광법규를 제정하고 관광질서 확립과 동시에 관광행정조직 정비, 관광지 개발을 위한 지정관광지 선정, 관광사업의 국제화 추진 등 관광사업 발전에 대한 기반을 조성하였다. 1970년대에는 관광사업을 경제개발계획에 포함시켜, 국가 주요전략사업의 하나로 육성함과 동시에 관광수용시설의 확충, 관광단지 개발 및 관광시장의 다변화등을 적극 추진하여 처음으로 외래관광객 100만명을 돌파했다. 관광진흥정책의 적극적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