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업계획서] 스마트폰 이벤트 어플리케이션-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사업계획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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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창업계획서] 스마트폰 이벤트 어플리케이션-인포테인먼트 서비스 사업계획서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Executive Summary
2. 창업 개발 사업 개요
가. 창업 동기
나. 창업 아이템 내용 및 특성
다. SWOT 분석
3. 인력 구조
4. 시장 분석 및 경쟁자 분석
가. STP 전략•
나. 경쟁자 분석
5. 사업화 추진 일정
가. 2011년 사업화 추진 일정
나. 향후 5년간 사업 추진 일정
다. 2011년 사업 진행 계획표 및 사업 규모
6. 마케팅 계획
가. 주요 마케팅 전략
나. 가격 정책
다. 광고 전략
7. 재무 계획
가. 예상 수익
나. 초기 예상 비용
다. 손익분기점
8. 자금 조달 계획
가. 정부 지원 사업
나. 자금 조달 정리
본문내용

문항은 스포츠, 연예, 시사 등 분야별 최근 주목되는 이슈에 관한 의견 또는 기호를 묻는 설문 형태의 문항이 제시되며, 이에 대해 간단한 투표 형태로 참여함으로써 여론을 파악하고 서로의 의견을 공유할 수 있게 된다. 이러한 서비스는 실제 몇몇의 인기 포털 사이트 상에서 제공되고 있으며, 이는 포털 사이트 상에서의 네티즌 간 커뮤니케이션 및 여론 공유에 효과적인 기능을 하고 있다.

그림 1 포털사이트 '다음' 투표 문항

구체적인 VS Today 서비스 구성을 위해 최근 진행한 자체 설문조사에 따르면, VS Today와 같은 투표 참여 형식의 서비스에 대해 가장 많은 흥미 유발 분야로 스포츠, 연예인, 게임, 그리고 음식과 여행지와 같은 일상 생활 분야를 순서대로 꼽았다. 한 편, 이로부터 소비자들은 최근 이슈가 되고 있는 현황에 대해 서로의 의견을 파악하고 공유할 수 있는 기능을 가장 많이 기대하였고, 그 다음 단순한 엔터테인 기능의 유머적 요소가 많은 문항을 선호하였다. 그 다음으로 고전적인 궁금증에 대한 호기심 해결을 기대되는 기능으로 꼽았다.
따라서 이로부터 VS Today의 제공 문항들의 세부 분야는 총 5가지로 [연예인],[스포츠],[일상생활],[게임],[이슈] 로 구성할 계획이다. 연예인과 스포츠 및 일상생활은 가벼운 흥미 위주의 문항들로 구성하여 유저들의 가장 높은 관심과 더불어 이에 의한 높은 파급효과를 기대할 수 있는 분야이다. 또한 최근 사회, 국제, 정치 등의 시사 관련 내용을 포함한 최근 크게 주목 받는 내용을 전달할 수 있도록 [이슈] 분야를 포함함으로써 단순 흥미에 더하여 학습 및 정보 전달 기능에 유용성을 도모할 수 있다. 또한 [게임] 분야의 경우 고전적인 모바일 또는 온라인 pc 게임 상 매니아층의 높은 관심이 기대되고, 이에 더하여 최근 스마트폰 및 태브릿 피시등의 보급화로 게임의 콘텐츠 개발 및 사용이 확대되는 추세에서 유저들의 관심이 지속적으로 증가할 것으로 예상된다.













2) 경품 구성

VS Today는 문항을 통한 여론 현황 공유 및 흥미 충족뿐 아니라 유저에게 경품 또는 쿠폰 발행 등으로 복권과 비슷한 방식의 실질적 혜택을 지급한다. 따라서 유저들은 VS Today를 통해 매일 꾸준히 실제 혜택을 기대할 수 있으며, 이는 곧 복권을 긁고 그날 저녁 바로 결과를 확인할 수 있는 일상 속 하나의 설레이는 이벤트로 인식될 수 있을 것이다.
서비스 제공 초기에는 경품자체의 크기 보다는 양적으로 당첨 확률을 높임으로써 애플리케이션에 대한 인식 및 보급을 목표로 하고 이후 참여도 증가에 따라 스폰서 확보가 용이해지면 경품의 크기 및 종류를 다양화하고자 한다. 기존 복권 또는 경품이벤트의 경품은 낮은 참여도로 인해 경품의 질적 양적 규모 역시 작을 수 밖에 없었다. 그러나 VS Today는 최근 스마트폰 사용의 폭발적 증가와 단순 복권 또는 경품 이벤트와는 차별화 되는 흥미와 정보 제공의 기능으로 이용자들의 더 높은 참여를 유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기 때문에, 경품 제공 역시 기존 이벤트들에 비해 용이할 것으로 기대된다.
이용자들의 선호 경품 순위는 다음과 같으며 이로부터 참여자들은 경품 자체의 크기보다는 일상 생활에서 자주 쓸 수 있는 유용한 쿠폰 형태의 경품들을 선호하는 것을 알 수 있다.

a. 경품 선호도 조사 결과
1. 패밀리 레스토랑 할인 쿠폰 또는 무료 제공 쿠폰, 2. 커피 할인 쿠폰 또는 무료 제공 쿠폰, 3. 컴퓨터, mp3 플레이어 등 전자기기 4. 인터넷마켓(옥션, 11번가 등) 할인 쿠폰 또는 무료 제공 쿠폰, 5. 인터넷서점(yes24, 리브로 등) 할인 쿠폰 또는 무료 제공 쿠폰, 5. 여행상품 할인 또는 무료 제공 쿠폰, 6. 디자인 문구 할인 또는 무료 제공 쿠폰, 7. 화장품 할인 쿠폰 또는 무료 제공 쿠폰.

따라서 위의 내용을 참고하여 작더라도 실질적인 혜택을 줄 수 있는 경품들로 주로 구성할 것이며 이와 관련한 업체들을 대상으로 영업을 시행하여 스폰 형식의 경품 제공 방식을 택하기로 한다. 한 편, 경품 제공자들은 응답 결과 확인 페이지 상에 간단한 배너 형태로의 광고가 가능하며, 쿠폰 발행으로 인한 소비 증가 등의 부과적인 수입 효과가 창출되므로 스폰서 확보가 가능할 것으로 예상된다.

3) 배너 및 전면 광고 구성

a. 광고 모집 방식

VS Today는 참여 인구에 별도의 참여 비용 및 애플리케이션 다운로드 비용을 부과하지 않기 때문에 광고에 의존하는 수익모델이 불가피하다. 참여자들의 거부감을 최소화 하고 수익은 극대화 시키기 위해 구상해본 수익 모델은 다음과 같다. 일단, 하루에 내거는 광고 수를 최소한으로 제한시키면 VS Today 유저들이 접하는 광고 수 및 이에 대한 거부감 역시 최소화 할 수 있을 뿐 아니라, 광고주들의 광고 기회 선점을 위한 경쟁을 유도할 수 있다.
따라서 일종의 경매와 같은 방식의 효과적 광고 기회 제공을 위해 VS Today는 매일 아침 문항을 공개하고, 이로부터 광고주들이 직접 분야별 예상 참여인구 및 파급효과를 분석함으로써 적극적으로 광고 기회 선점에 나설 수 있도록 경매를 진행한다. 아침에 문항을 공개하면 이 후 응답 결과 공개 전까지의 일정 시간동안 각 분야별로 광고를 모집하는데 경매 형식으로 가장 높은 광고료로 신청한 광고주에게 광고 기회가 주어진다. 특히 분야를 망라하여 가장 높은 광고료를 제시한 광고주는 그 다음날 전 분야의 문항 제공 페이지 이후에 제공되는 광고 페이지에 단독 전면 광고가 가능하다는 등의 파격 대우를 내세우면 경쟁을 극대화 할 수 있을 것으로 생각된다. 아침부터 모집 및 선정한 광고는 저녁에 응모 결과 확인 페이지 직전에 제공된다.
VS Today는 분야의 종류 또는 문항의 내용을 참고하여, 참여 인구의 성격을 비교적 명료하게 파악할 수 있기 때문에 일종의 타겟팅 광고로서 집약적인 광고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는 점은 광고주들에게 매력적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

b. 광고 및 배너 구성

문항 제공 및 투표 페이지 직후 모든 분야에 걸쳐 단 한 개의 광고주에 제공하는 전면 광고만으로 제한하며, 반면 응모 결과 확인 페이지 직전에 제공하는 광고는 전면 광고 또는 영상 광고, 링크 부가 광고 등 형식에 제한을 두지 않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