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종교사회학] 종교의 사회학적 의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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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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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들어가는 말

몸 말
1. 종교 성격에 따른 정의
(1) 본질적 정의
(2) 기능적 정의
(3) 본질적, 기능적 정의의 장단점
2. 종교범위에 따른 정의
(1) 배타적 정의와 포괄적 정의
(2) 배타적, 포괄적 정의의 평가
3. 종교의 구성요소
(1) 믿음체계
(2) 의 례
(2) 공 동 체
4. 종교성의 차원과 측정
(1) 단일차원 종교성
(2)다차원적 종교성

나가는 말
본문내용
들어가는 말

어떤 현상이든 그것을 연구하는 출발점은 그것이 모든 다른 현상으로부터 구분되고 밝혀질 수 있는 기준을 확립하는 것이다. 그렇다면 종교의 사회학적 분석의 출발점은 필연적으로 종교란 무엇인가에 대한 사회학적으로 규명이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사실상 종교를 정의한다는 것은 그 현상을 연구하는 범위, 한계, 내용 등을 설정하는 것이기 때문에, 사회학적 종교 이해에서는 종교 정의가 필연적인 것이며 또한 출발점이 된다고 하겠다. 그러나 종교에 대하여 정의를 내린다는 것은 매우 어려운 일이다. 종교마다 그 내용이나 성격이 다르고, 종교를 보는 사람들의 시각도 각기 다르기 때문에 무엇이 종교냐 하는 것을 한 마디로 정의 내린다는 것은 쉬운 일이 아니다. 예를 들면, 종교를 집단 현상으로 보는가 하면, 개인의 신앙으로 보는 이도 있다. 어떤 이는 절대자에 대한 신앙을 전제로 종교를 보는가 하면, 또 반대로 절대자 없는 종교도 가능하다고 본다. 예를 들자면 유교를 종교라 생각하는 이들도 있고 그렇지 않다고 생각하는 이들도 있다.
또 어떤 이는 역사와 전통이 분명치 않은 것을 종교에 포함시키기도 하고 그 반대로 분명해야 종교에 포함시키는 이들이 있다.
이렇듯이 종교가 무엇이냐 정의를 내리는 일은 힘든 일이다. 더욱이 종교현상 자체가 끊임없이 변화를 겪기 때문에 그것에 대한 고정적인 정의를 내리기는 더욱 힘들다. 그래서 윌리엄 학자는 ‘종교’가 무엇이냐고 규정하기보다는 ‘종교적’인 것이 무엇이냐고 묻는 것이 타당하다고 지적하기도 한다.
또 한 가지 유의할 점은 종교에 대한 정의를 내리는 데 어떤 특정 종교의 종교적 성격에 집착해서는 안된다는 것이다. 즉 사회학자의 종교 정의는 종교 일반에 근거한 것이어야 한다.
위에서 살폈듯이 종교에 대한 사회학적 연구에서 정의의 문제가 중요함에도 불구하고, 그 현상 자체의 복잡성과 다양성 때문에 모든 종교현상을 포괄해서 정의를 내리기는 매우 어려운 것이다. 그 점을 알고 이해했으면 한다.
그러나 이 문제를 부분적으로나마 해결할 수 있는 방법이 두 가지가 있는 것으로 보인다.
첫째는 많은 사람들이 종교현상이라고 생각하고 있는 모든 요소들의 공통점을 정리하여 정의를 내리는 방법(귀납법), 둘째는 연구자가 자신의 연구 목적을 위하여 종교현상에 대하여 임의로 설정해 놓는 조작적 정의를 사용하는 방법이다. (연역법)
이제 종교의 정의 문제에 대한 어려움과 제한점을 전제로 하고 종교에 대한 사회학적 정의에 대하여 논의해 보기로 한다.


몸 말

1. 종교 성격에 따른 정의
종교는 크게 두 가지 성격을 가진 것으로 이해되고 있다. 사회학적 관점에서 보면 종교의 본질을 탐구하는 근본적인 물음은 “종교는 무엇인가”(What is religion) 하는 것이고, 종교의 기능을 탐구하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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