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체사상의 변용적 담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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주체사상의 변용적 담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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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주체사상의 변용적 담론

Ⅰ. ‘우리식 사회주의’

Ⅱ. ‘붉은기사상’

Ⅲ. ‘강성대국’

* 참고문헌



















본문내용
* 주체사상의 변용적 담론

북한은 당면한 국가의 위기를 돌파하기 위한 위기대응 전략은 이데올로기를
변화시키는 것이었다. 즉, 주체사상이 지배하고 있는 북한사회의 위기상황에 적
합한 통치담론을 새롭게 만들어 내는 것이었다.
1990년대 많은 정치담론이 등장하였지만 대표적인 담론은 구소련 및 사회주의
가들의 급격한 체제전환에 따른 '우리식 사회주의', 김일성 사망 이후에는 '붉은
기사상', 그리고 정치적 과도기를 마감하고 김정일 체제가 공식화됨에 따라 '강
성대국'이라는 정치담론이 등장하였다. 즉, '우리식 사회주의'는 사회주의권의 붕
괴라는 현실에 직면하여 체제생존의 정당화 및 합리화를 위한 새로운 실천이념
으로서 제기 되었으며, '붉은기사상'은 김일성 사망에 따른 체제붕괴를 예단하는
외부환경에 적극적으로 대응하면서 체제 내부의 정치적 파장 및 심리적 동요를
차단하기 위한 것으로 이해할 수 있다. 그리고 '강성대국'은 김정일 체제의 공식
화에 따른 새로운 발전전략 및 국가발전의 비전을 담고 있는 정책으로 제기되었
던 것이다. 이러한 담론들은 주체사상의 이론체제로부터 파생된 것이지만 그 내
용과 구성으로 볼 때 주체사상의 변용을 시도하고 있다는 점이다.
따라서 1990년대 위기상황을 수습하고 사회통합과 체제안정을 도모하기 위한
전략은 주체사상의 하위담론인 이러한 정치담론을 통해 돌파하는 것이었다. 이
러한 변용 담론은 다름대로의 이데올로기적 체계를 갖추고 있기는 하지만 주체
사상의 하위담론으로서 이차적 이데올로기이다.

1. '우리식 사회주의'

1990년대 북한의 위기는 이전에는 경험해 본 적이 없는 치명적인 것이었다.
현실사회주의권의 붕괴는 북한의 생존을 불가능할 정도로 정치적, 경제적, 이데
올로기적 타격을 주었다. 밖으로는 믿었던 사회주의 형제국가들이 급격하게 자
본주의로 회귀했고 이는 다시 안으로 영향을 미쳐 경제적 위기와 함께 북한 사
회주의 자체에 대한 믿음을 충분히 흔들리게 했다.
이에 당시 북한에서는 새로운 지배담론이 절실히 요구되었다. 또한 후계지도
자로서 김정일에게 새로운 지배담론이 필요하였다. 다시 한번 북한 사회주의의
정당성과 우월성을 인민에게 확인받고 그로부터 위기를 돌파해 낼 수 있는 전체
인민의 동원을 조직화해 내어야 할 시점이었던 것이다.
북한은 1990년대에 이르러 새로운 통치담론으로서 '우리식 사회주의'를 공식
화하였으며, 주체사상을 전면적으로 구현한 것이 '우리식 사회주의'라고 정의한
다. 북한에서 '우리식'을 강조하는 논문들은 1991년에 많이 발표되었다. 하지
만 김정일의 당중앙위원회 책임일꾼들과의 담화(1991.5.5.) '인민대중중심의 우리
식 사회주의는 필승불패이다'에서 정립되었으며 이후 후속 담화를
하고 싶은 말
내용을 자세히 요약하여 알짜배기로 만들었기 때문에
만족하실만한 레포트를 작성하실 수 있을 것입니다.
참고하시어 유용하게 활용하셨으면 좋겠습니다. 감사합니다.
좋은 레포트 작성하시고 좋은 하루 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