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소년문화의 포스트모던적 관점 분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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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문내용
I. 포스트모던 논쟁


포스트모던은 모던(modem,근대성 때로는 현대성)의 모순과 부작용에 대한 반작용이다. 모던은 계몽주의의 계승이며 확장으로서, 이성과과학에 대한 무한한 신뢰, 기계론적 세계관 그리고 발전적 역사관을 특징으로 하고 있다. '탈이성'과 '탈합리'로 대표되는 포스트모던에서는 이성 대신에 감각과감성, 합리 대신에 무합리, 무논리, 비구상이 들어선다.
또한 합리와 이성 그리고 논리의 바탕에서 구축된 과거의 구조, 즉 살의 텍스트(text)가 해체된다. 탈경전, 탈텍스트의 시대가 도래하고 있는 것이다.
그러나 포스트모던은 모던의 계승이기도 하다. 왜냐하면 뿌리가 없는 역사는 존재하지 않기 때문이다. 이러한 입장을 대변하는 기든스(Anthony Giddens)는 자신의 저서 “포스트모더니티(1990)”,에서 현 사회가 당면하고 있는 위기상황을 모던의 해체라기보다는 모던의 결과들이 보다 보편화된 결과라고 진단한다. 마자르(M. Mazar) 역시 포스트모던이라는 개념은 모던의 반대를 나타내는 것이 아니라, 모던보다 분명한 표현을 의미한다고 보고 있으며(마이클 마자르, 1999, 김승욱 역, 2000 : 26), 바우만(Zygmunt Bauman)은 포스트모던을 "완전히 발전된 현대성"으로 파악하고 있다(Bauman, 1992 : 149).
포스트모던이란 용어는 스페인 작가인 오니스(Federico de Onis)의 저서인 ‘스페인 및 라틴 아메리카 시선집(1934)‘,에서 처음 등장했다. 그는 여기서 포스트 모던을 모던에 대한 반발로 사용하고 있다. 영국의 역사학자 토인비(Arnold Toynbee)는 자신의 저서 “역사의 연구(1939)”에서 제1차 세계대전의 종료와 함께 우리 현대인들은 새로운 시대를 시작하고 있으며, 이를 이른바 포스트모던이라고 표현했다. 포스트모던이란 새로운 개념은 1960-70년대부터 건축과 예술 영역에서 크게 주목을 받기 시작하였으며, 1980년대에는 문학, 철학, 사회과학 등 학술분야는 물론 대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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