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마케팅조사 계획서] 소셜 커머스 `티켓몬스터`에 대한 사용자 신뢰도 조사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연구 목적
1) 소셜 커머스란?
2) 조사 배경 및 현황
3) 조사 목적
2. 연구 내용
1) 거시 환경 및 산업 환경 분석
2) 경쟁사 분석
3) 소비자 구매 행동 분석
4) 표적 집단 면접(FGI)
5) 시장 세분화 및 목표시장 선정 분석
5-1) SWOT 분석
5-2) STP 분석
5-3) 4P믹스 전략분석
3. 연구 문제 및 증상 해결
1) 연구 문제 및 증상
2) 해결 가설
4. 조사 방법
1) 자본 수집 방법
2) 표본 계획
3) 조사 예산
4) 연구진 소개
5) 조사기간 및 조사 진행일정
6) 참고 문헌
5. 설문지 분석 및 제안
1) 설문지 내용
2) 설문지 분석 (기술적 통계, 요인분석, 상관분석, 신뢰도분석, 교차분석)
3) 설문지 분석을 통한 제안
본문내용
전체 응답자의 26.2%가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해 제품을 구매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상대적으로 스마트폰 사용자와 SNS서비스 이용자의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한 제품을 구매한 경험이 조금 더 높은 특징을 보인다.
소셜 커머스 사이트를 통해 구매해 본 제품은 “음식점 이용 할인권> 패션/잡화 > 영화 및 공연 티켓”의 순으로 구매가 많이 일어난 것으로 나타났다.
전체 응답자의 67.6%가 소셜커머스 사이트들에서 할인 제공하는 제품의 실제 가격을 타 사이트를 통해 확인해 본 경험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것들을 봤을 때, 제품의 할인율이 소비자들의 구매 고려 요인 중 상당한 영향을 끼치는 고려 요인이라고 알 수 있다.
하지만 실제 소셜커머스 사이트를 통한 제품(서비스) 구매 시 소비자가 가장 중요하게 고려하는 요인은 “제품(서비스)품질 > 이용고객의 후기(평가) > 할인율 > 할인제품의 실제가격 순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것으로 봤을 때, 소비자들에겐 가격보다 품질이 구매를 결정하는데 크게 영향을 미치는 요소라는 것을 알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