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담이론] 정신분석 치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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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상담이론] 정신분석 치료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차
    정신분석 치료
    도입
    정신분석의 필요성
    프로이트의 일대기
    인간관
    중요개념
    성격구조
    불안
    자아방어기제
    성격발달
    치료과정
    심리상담/치료목표
    상담심리사의 역할
    내담자의 경험
    상담심리사와 내담자의 관계
    심리상담의 과정과 사례
    치료방법
    분석적 틀의 유지
    자유연상
    해석
    꿈의 분석
    저항의 분석과 해석
    전이의 분석과 해석
    집단치료에의 적용
    현대정신분석
    다문화 치료와 정신분석적 치료
    다문화 치료에서의 장점.
    다문화 치료에서의 단점
    요약과 평가
    정신분석의 공헌
    최근 정신분석이론가들의 공헌
    정신분석의 한계와 비판

    본문내용
    중요개념
    성격구조
    정신 분석적 관점에 따르면 성격은 세 체계 원자아 자아 초자아로 이루어져 있다. 이것들은 서로 분리 된 요소로서 작용하는 것이 아니라, 전체로서 기능한다. 원자아는 생물학적 구성요소이며, 자아는 심리적 구성요인이며, 초자아는 사회적 구성요소이다. 성격의 역동은 심리적 에너지가 원자아, 자아, 초자아에 분배되는 방식으로 이루어져 있다. 에너지의 양은 제한되어 있기 때문에, 한 체제가 에너지를 이용하면 다른 두 체계는 그 만큼 에너지를 이용할 수 없게 된다. 이 심리적 에너지가 행동을 결정한다.
    - 원자아(id): 원자아는 성격의 최초 체계다. 사람은 태어날 때 원자아 만을 가지고 태어나는데, 원자아는 심리적 에너지의 최초의 원천이며 본능이 있는 곳이다. 원자아는 조직화 되어있지 않으며, 맹목적이고, 요구적이며, 끈덕지다. 또한 쾌락의 원리를 따르기 때문에 비합리적이고 충동적인 행동을 유발하며 개인에 내재하는 정식적인 원동체라고 할 수 있다. 이 쾌락의 원리는 고통을 피하며, 쾌락을 얻고, 긴장 감소를 목적으로 한다. 원자아는 대부분 인식되지 않으며 무의식적이다.
    - 자아(ego): 자아는 이성과 분별이라는 뜻으로 현실이라는 외부세계와 접촉한다. 자아는 성격을 지배하고, 통제하고, 조절하는 실행자이다. 자아는 원자아와 초자아의 중간적인 역할로 상호간의 침해를 받지 않는 범위내의 현실적인 행동방식을 설정하는 역할을 한다. 즉, 현실원리에 지배 된다는 것을 뜻한다. 그렇기 때문에 자아는 현실적이며 논리적인 사고를 하며 욕구를 만족시키기 위하여 행위에 대한 계획을 세운다.
    - 초자아(super ego): 초자아는 성격의 판사 같은 부분이다. 초자아는 그 사람의 도덕원리로, 주 관심사는 행위가 선한지 악한지 혹은 맞는지 틀렸는지를 구분하는 것이다. 초자아는 현실이 아니라 이상을 나타내며, 쾌락보다 완벽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현실이 아니라 이상을 나타내며, 쾌락보다는 완벽을 추구한다. 초자아는 성장환경과 가족과의 관계에 의해 형성된다. 보상은 자부심이나 자기애이고 처벌은 죄책감이나 열등감이다.

    1. 의식과 무의식
    우리의 마음은 의식, 전의식, 무의식으로 나눌 수 있다. 마치 커다란 땅덩어리를 나눈 것 같다고 해서 이를 지형이론이라고 한다. 프로이트에게 있어 의식은 전체 마음 중이 얇은 표면에 불과하다. 빙산의 대부분은 수면 아래에 있는 것처럼 마음의 대부분은 의식이란 표면 아래에 있다. 무의식에는 모든 경험, 기억, 억압된 재료들이 저장되어 있다. 접근 할 수 없는, 즉 인식영역 밖에 있는 욕구들이나 동기들도 역시 의식적 조절 밖에 있다. 사람들이 동기를 의식할 수 있을 때만이 선택을 할 수 있기 때문에 정신분석적 심리상담/치료법의 목표는 무의식적 동기를 의식화 하는 것이다.

    불안
    불안은 어떤 것을 하도록 우리를 동기화 시키는 긴장 상태를 말한다. 불안은 원자아, 자아 , 초자아 사이의 갈들이 이용 가능한 정신 에너지의 통제를 넘어설 때 생긴다. 불안의 종류에는 현실적 불안, 신경증적 불안, 도덕적 불안이 존재한다.
    현실적 불안은 외부의 위험 즉, 예상했거나 예견했던 위협을 감지했을 때의 반응이며, 도망갈 때 나타나는 반사 작용과 연결되어 있다. 자기 보존 본능의 표현이라고 볼 수 있다. 현실적 불안은 보편적으로 실제 위험의 정도에 비례한다.
    신경증적 불안은 어떤 방식으로든 모든 형태의 적합한 표상 내용에 그대로 달라 붙을 준비가 갖추어져 있으며, 판단에 영향을 미친다. 이런 신경증적 불안 중 매우 다양하고 특이하게 나타나는 것이 바로 공포증이다. 이 공포증은 보통 세가지 유형으로 구별되는데, 하나는 정상적인 사람에게도 공포심을 자아내는 보편적인 공포이고, 두 번째는 공포심이 위험과 관련이 있기는 하지만, 이미 그것에 익숙해져서 과소평가하거나, 항상 염두에 두지는 않는 경우들이 해당하는 상황 공포증이다. 세 번째로는 튼튼한 부인이나 장정이 쥐나 고양이를 보고 넋을 놓을 정도의 불안에 빠지는 동물 공포증을 들 수 있다. 그 외에 거리공포증이나 광장 공포증을 들 수 있다.
    도덕적 불안은 자신의 양심에서 생기는 두려움이다. 양심이 잘 발달된 사람은 자신의 도덕적 규칙에 위배되는 일을 할 때, 죄책감을 느끼는 경향이 있다.

    자아방어기제
    자아방어기제는 개인이 불안릉 극복하고, 자아가 불안에 압도되지 않도록 돕는다. 개인이 사용하는 방어는 개인의 발달 수준과 불안의 정도에 따라 다르다. 방어기제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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