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국어사 논문 요약] `구개음화에 대한 일고찰`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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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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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목 차
1. 머리말

2. 표준어 규정 및 한글맞춤법, 문법 교과서의 ‘구개음화’ 규정

2.1. 표준어 규정 제2부 표준발음법 제5장 소리의 동화 - ‘구개음화’에 대한 규정

2.2 한글맞춤법 제3장 제2절 ‘구개음화’에 대한 규정

2.3.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대단원 두 번째 말소리 편의 음운의 변동에서의 ‘구개음화’ 설명

2.4.

2.5. 구개음화가 다른 자음동화와 구별되는 이유는 동화

3. 구개음화와 구개화

3.1. 구개음화는 어떤 음이 경구개 폐모음

3.3. 김차균(1988:98)에서의 ‘자음의 j음화’

4. 맺음말

-후기
본문내용

2.2 한글맞춤법 제3장 제2절 ‘구개음화’에 대한 규정
실질 형태서의 끝받침 ‘ㄷ,ㅌ’이 구개음화 하여 [ㅈ,ㅊ]으로 발음 되더라도 기본 형태를 밝히어 적지만 형식형태소는 소리 나는 대로 적는다. 그 이유는 모음 ‘ㅣ’가 음성학적으로 경구개 폐모음 [i]이므로 그 앞에 오는 치경음 ‘ㄷ,ㅌ’이 그 영향을 받아 조음위치의 이동이 일어나 경구개음 ‘ㅈ,ㅊ’으로 발음되는 것인데 이러한 설명이 없다. 앞서 말한 것처럼 음성학적 설명을 보충해 주어야만 피교육자의 이해가 보다 쉽게 이루어질 것이다.

2.3. 고등학교 문법 교과서 대단원 두 번째 말소리 편의 음운의 변동에서의 ‘구개음화’ 설명
끝소리가 ‘ㄷ,ㅌ’인 형태소가 모음 ‘ㅣ’나 반모음 ‘ㅣ’로 시작되는 형식형태소가 만나면 그 ‘ㄷ,ㅌ’이 센입청장소리 ‘ㅈ,ㅊ’이 되는데, 이러한 현상을 구개음화라고 한다. 이 설명 또한 음성학적 설명이 결여되어 있는데, 국어 교육현장에서 교육자는 음성학적 설명들을 포함한 ‘구개음화’에 대한 내용을 충분히 인지하고 연구해서 피교육자를 가르쳐야 할 것이다.

2.4.
이 표를 보면 중세국어에서 齒音으로 분류됐던 파찰음 ‘ㅈ’과 마찰음 ‘ㅅ’이 현대국어에 와서는 ‘ㅈ’의 음가 변화로 말미암아, 결과적으로 서로 다른 음가를 지니게 되고, ‘ㅈ’이 근대국어를 거치는 동안에 음가상의 변화를 가져왔으리라는 것을 짐작하게 된다. 즉 현대국어에서 파찰음 ‘ㅈ,ㅊ,ㅉ’은 경구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