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영학] IT 기업 경영사례-엔씨소프트, SKT, 안철수 연구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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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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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엔씨소프트-넥슨
Ⅱ. SKT-KT
Ⅲ. 안철수 연구소
본문내용
ⅲ. IMF 시기
두 회사의 첫 도전은 유료화 였다. 바람의 나라가 나오자 천리안과 유니텔에서 폭발적 인기를 끌었고 계속되는 서버의 장애로 인해 유료 서비스를 하게 된다. 리니지도 마찬가지로 IMF 외환위기 직후 엔씨소프트도 어려워져 유료화를 선언하게 된다. 자꾸 다운되는 서버를 뒷받침하는 새로운 서버를 구축하기 위해 유료서비스를 제공하기 시작한 것이다. 이용자수는 줄어갔지만 결국 두 회사를 살린건 모순적이게도 IMF와 피씨방 그리고 스타크래프트였다. 구조조정의 칼날로 사오십대 회사원들이 거리로 쏟아져 나왔다. 그들이 생계수단으로 선택한 것이 피씨방이었다. 너도나도 피씨방을 열기 시작했고, 취업문이 막막한 청년들도 피씨방에서 힘든 현실을 잊었다. 당시 불어닥친 스타크래프트 열기는 피씨방 창업을 부추겼고 피씨방도 게임과 결합하며 비즈니스 모델을 찾을 수 있었다. 온라인게임이 세계적으로 자리매김할 수 잇게 된 것도 게이머 라는 신종 직업을 등장시킨 것 도 피씨방의 몫이엇다. 피씨방 창업열풍과 스타크래프트 바람이 불면서 넥슨과 엔씨는 난관을 헤쳐나간다.

Ⅱ. SKT-KT
ⅰ. IMF 시기
1. SK- 핵심 업종을 ▦에너지화학 ▦정보통신 ▦건설ㆍ물류 ▦금융 등으로 선정하고 다른 분야는 과감히 정리했다. 당시 41개였던 계열사를 20개 안팎으로 줄이고 2~3개 계열사 지분을 매각해 5억달러를 해외에서 조달했다. 또 비핵심사업 및 자산을 매각해 4억달러의 현금을 확보, 468%인 부채비율을 99년말까지 227%로 낮춰 5대 그룹 중 가장 큰 폭의 부채비율 감축을 실현했다. 그리고 99년 국내에 멤버십 상품으로 처음 도입된 OK캐쉬백은 초기에 주유소에서만 통했으나 이후 홈쇼핑, 이동통신 등 그룹사 전체로 확대됐다. 심지어 5만원 이상이면 현금으로 환전도 가능해 국내 1위의 포인트 상품으로 떠올랐다. 덕분에 고객의 충성도를 높여 지금까지 SK그룹은 2,400만명의 회원을 확보하고 있다. 또한 SK케미칼의 신소재와 신약 개발도 환란을 이겨내는 힘이 됐다. 이 사업으로 sk는 150억원 이상의 매출을 올렸다. 이러한 정책으로 sk텔레콤과 skc&c 는 sk 그룹으로부터 자금을 조달받아 IMF를 극복하였다.


2. KT - IMF는 KT도 예외가 아니었다. 사상 초유의 전화가입자 감소현상이 나타나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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