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

 1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1
 2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2
 3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3
 4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4
 5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5
 6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6
 7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7
 8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8
 9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9
 10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10
 11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11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여성의 사회 진출을 논하는 모임 ; 여성을 위한 제도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 서 론

- 본 론 1. - 여성을 위한 제도
1. 정치분야
2. 기업 및 공공분야
본 론 2. - 우리나라 제도의 개선방향
1. 공적부문
2. 기업부문
3. 보육부문
1)보육 시설 문제
2)산(産)전·후 휴가 문제점
3)육아휴직제도의 문제점
4)외국의 보육 정책

- 결 론
본문내용
서 론
지식기반사회, 정보화 사회에서는 유연하고 섬세한 사고와 감성의 소유자가 그 어느 때보다도 필요하다. 따라서 상대적으로 이러한 특성으로 인해 여성인력에 대한 수요가 크게 늘어나고 여성의 역할이 한층 증대될 것이다. 우리는 선진 지식기반 사회로 급속히 이행하는 과정에 놓여 있다. 여성 인적자원의 효율적 양성과 활용은 이미 국가 경쟁력 강화 측면에서도 핵심 과제로 떠올랐다. 산업구조가 급변함에 따라 고용구조도 구조적으로 변화하는 추세이다. 여성의 경우 미숙련 생산직의 비중이 낮아지는 반면, 전문 기술과 지식을 갖춘 고급 인력의 수요가 증가하고 있다. 또 출생률이 낮아지고 고령화 사회로 진입하면서 여성인력의 개발은 시급한 실정이다. 그러나 특히 전문 여성 인력 양성은 지금까지 인문계, 사범계, 예능계 등 특정 계열에 집중되어 왔었다. 이러한 편중현상은 여자 졸업생의 취업을 어렵게 하는 주원인의 하나가 되고 있다. 대학 이상의 과정에서 여학생 비율은 아직 낮다. 특히 이공계열의 경우는 아주 저조하다. 대학생의 여성비율은 지난 90년 28.5%에서 2001년 36.2%로 증가했지만 여전히 절반에 못 미친다. 공학계의 여학생 비율은 13.4%에 불과, 모든 계열 중에서 가장 작다. 이와 같은 고학력 여성의 심한 계열 편차에도 불구하고 전체적으로는 여성의 사회진출이 증가하고 있다. 여성의 경제활동 참가율은 63년 37%에서 IMF 직전에는 절반 가까이로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냈다. 이후 일시 감소했으나 경기 회복과 더불어 다시 증가하는 추세를 보였다. 지난해 말 현재 여성 근로자는 528만 명으로 1년 전에 비해 8%정도 늘었다.
그리고 주목할 만한 사항은 정치 분야에서 일어났다. 이번 4.15 총선을 통해 여성 의원들이 대거 탄생했는데 국회 여성 의원의 비율을 헌정 사상 처음으로 두 자리 숫자인 13%로 끌어올려 여성의 사회 진출사에서 분수령을 이뤘다고 할 수 있다. 전체 의원 299명 가운데 243개 지역구에서 9명이 선출됐....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