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

 1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1
 2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2
 3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3
 4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4
 5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5
 6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6
 7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7
 8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8
 9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9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이상심리학] 자기애성 성격장애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I. 서론
II. 본문
1. 이론적 배경
1) 정신분석학
2) 대상관계이론
3) 인지적 관점
2. 실천적 관점
1) 행동주의 관점
2) 인지적 관점
3) 대상관계이론
III. 결론
본문내용

그렇다면 이들은 치료방법에 대해서 어떤 견해를 가지고 있는가, 우선 컨버그부터 살펴 보겠다. 그는 코헛처럼 전이관계에 비중을 두었지만, 구체적으로는 방어기제의 해석을 중시하였다. 그래서 피분석자가 분석가를 이상화하는 경향 – 전이 – 이 무의식 속에서 분리해놓은 분노 류의 감정에 대한 방어라고 보았다. 결국 이러한 전이 현상에 대하여 공감하고 이해해주려 하기보다는 직접적인 해석으로 맞서야 한다고 보았다. 즉 피분석자는 치료자를 이상화함과 동시에 무의식적 영역에서는 시기심이 생겨나기에 그를 꺾으려고 노력한다. 이런 와중에 분석자가 피분석자의 행동을 수용하고 공감하려 든다면 피분석자는 더욱 시기심과 분노를 느끼게 되고 동시에 수치심까지 가져 상대로부터 도망치려 들 것이다. 결국 단순 공감이 아닌 철저한 분석을 통하여 이상화 욕구 - 전이의 원인 - 와 분노를 통합할 수 있도록 피분석자를 유도해야 할 것이다. 또한 컨버그에게 있어 자기애적 성격장애자들은 자신의 부정적인 모습은 회피하고 긍정적인 모습만 인정하고 과시하려는 경향이 있는 사람들이었다. 결국 부정적인 모습과 긍정적인 모습을 통합하는 것을 치료의 최종 지점이라고 그는 결론지었다. 정리하자면, 고전적 정신분석의 입장을 어느 정도 수용하여 직접적인 분석을 통한 부정적 – 긍정적인 양극단적 자아를 통합하는 것이 자기애적 성격장애자들에 대한 근본적인 치료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말러의 경우에는 앞에서 언급한 바와 같이, 공생기에서 제대로 된 공생을 겪지 못하였거나 분리기에 미성숙한 분리과정을 겪음으로써 자기애적 경향이 나타났다고 분석했다. 그에 따라 유아기 때의 성장과정에서 특히나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는 예방적 방법을 제시함과 동시에 상담가로 하여금 환자와의 강한 공감대를 형성함으로써 마치 공생기로 재진입 했다라는 생각이 들게끔 유대관계를 형성하는 것이 자기애적 경향을 약화시키는 주요한 방법이 된다고 생각하였다.

3) 인지적 관점

그렇다면 인지적 관점에서 바라보는 자기애적 성격장애는 어떤 모습일까? 인지적 이론은 사람이 인지도식에 따라 상황을 해석하고 받아들이고 행동하는 만큼, 이러한 인지도식의 차이로 인하여 성격장애가 발생한다고 보았다.

우리는 동일한 자극을 받을 때에도 개개인마다 다른 해석을 한다. 각자 자신이 가진 나름대로의 – 체계적이라 믿는 – 틀에 따라서 지각된 것을 해석하기 때문이다. 이러한 틀을 인지도식이라 하는데 이는 핵심 신념이라 불리는 것들에 의하여 영향을 받는다. 예를 들어 ‘인간은 다 선한 존재다’라는 핵심신념을 가지고 있는 사람은 ‘사람들은 서로 도울 때서야 행복을 느낀다’ 같은 인지도식을 가진다. 반대로 성악설을 핵심 신념으로 가지고 있는 사람의 경우에는 ‘사람은 이기적인 존재다’ 식의 인지도식을 가지게 되는 것이다. 위의 두 사람에게 같은 상황이 일어날 경우, 예를 들어 혼자서 해결하기 어려운 과제를 제시한다면, 전자의 경우에는 주변인에게 도움을 청하고 함께 해결하는 모습을 보여줄 것이다. 하지만 후자의 경우에는 어떻게든 자신이 해결하려고 노력하는 모습을 보일 것이다. 이러한 인지도식은 미리 생각해놓았던, 짜놓은 틀은 아니다. 상황이 닥쳐오면 비로소 자동적 사고로 발현하여 해석을 하고 그에 따른 행동을 하게 되는 것이다.

이러한 인지도식에 의한 해석은, 해석의 결과로 인해 빚어지는 일들이 자신에게 이득이 되거나, 최소한 피해가 오지 않을 경우 점점 그에 따른 믿음이 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