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

 1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1
 2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2
 3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3
 4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4
 5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5
 6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6
 7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7
 8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8
 9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9
 10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10
 11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11
 12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12
 13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13
 14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14
 15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15
 16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16
 17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17
 18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LG전자의 조직개편과 조직 이론에의 적용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Contents

I. Introduction
1. LG전자
2. ‘Mobile Communications(MC)’ 사업부
3. LG전자의 조직개편

II. 조직개편 1
1. Five Life-Cycle Stages로 살펴본 LG전자
(1) Five Life-Cycle Stages?
(2) Five Life-Cycle Stages과 LG전자 MC사업부
2. LG전자와 삼성전자와의 비교
(1) LG전자와 삼성전자의 모바일 사업
(2) LG전자와 삼성 조직구조 비교

III. 조직개편 2
1. 조직개편의 원인
2. 조직개편 내용
(1) LG전자 조직개편
(2) MC사업부의 조직개편
3. 조직개편에 대한 분석
(1) Lawrence와 Lorsch의 이론
(2) 조직 변화 차원

본문내용
가장 먼저 살펴볼 부분은 스마트폰과 피처폰 사업팀의 통합이다. 기존에는 스마트폰 사업팀과 피처폰 사업팀이 각자 독립적으로 활동하고 있었다. 제품 생산에서부터 디자인 개발까지 별개로 활동을 하였으나, 이번 조직개편에서 두 사업팀을 통합하고, 프로젝트매니지먼트(PM)팀을 신설하여 두 사업이 원활하게 운영될 수 있도록 조율하였다. 스마트폰 시장의 영향력이 날이 갈수록 커지자 MC 사업부는 스마트폰에 더 큰 비중을 두기로 했다고 생각해볼 수 있다.
또한 기존의 서울 스퀘어 빌딩에 있던 연구소를 가산 연구소와 통합 이전하였다. 역량을 한 곳으로 집중함으로써 그 효과성과 효율성을 극대화하려는 것이다. 의사결정 및 역량이 여러 곳으로 분권화되어 있으면 소통을 하거나 역량을 발휘함에 있어서 많은 절차와 시간, 비용이 필요하게 되고 이것은 비효율성으로 연결된다. MC사업부는 가산 연구소를 디지털 메카로 키우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마지막으로 각 개발 및 기술팀의 상층 구조를 만든 점이다. 즉, 개발 및 기술팀을 총괄할 컨트롤 타워를 세운 것이다. 컨트롤 타워를 통해서 각 팀들을 유기적으로 운영하고, 역량을 세분화하여 관리할 수 있는 조치를 취했다.


3. 조직 개편에 대한 분석
앞서 소개된 LG전자의 MC 사업부의 조직개편 내용을 조직 이론을 바탕으로 분석한 결과다. 이 단원에서 두 개의 이론에 적용해 보고 각각에 따른 문제점, 그리고 우리 조 보고서의 결과라고 할 수 있는 대안이나 해결 방안 등을 제시하겠다.

(1) Lawrence와 Lorsch의 이론
조직의 하위 단위(LG전자 MC사업부)마다 접하는 환경이 다를 수 있고 그에 따라 하위 단위들은 나름대로의 환경에 적응하는 구조를 지녀야 한다. 이러한 명제를 제시한 연구가 Lawrence와 Lorsch의 연구이다. Lawrence와 Lorsch는 시장환경에 가장 잘 대처할 수 있는 조직설계의 유형을 알아보기 위해 환경의 불확실성 정도가 서로 다른 플라스틱, 식품, 컨테이너 세 개 산업분야에서 성공적인 기업과 그렇지 못한 기업들을 대상으로 현장 연구를 실시하였다. 이들의 샘플과 MC사업부의 산업은 상이하지만, 이들의 연구를 토대로 적용시켜 보면, 산업에서 효과적인 기업은 그렇지 못한 기업에 비해 높은 통합 정도를 보인다. 불확실한 과업 환경을 다루는 데는 높은 정도의 차별화가 필요하지만 효과적인 성과를 달성하기 위해서는 조직의 차별화된 여러 기능을 묶는 높은 정도의 통합 기능이 필요한 것이다.
MC 사업부가 차별화 기능보다 통합의 기능을 우선시한 것은 삼성과 애플을 추격하겠다는 의미로 풀이된다. 위에서 언급했듯이 LG전자는 ‘1등 LG’라는 슬로건을 걸고 독하게 하겠다는 의사를 내비쳤다. 그것은 자율과 창의를 통한 차별화 전략보다 조직의 통합 정도를 높임으로써 독하게, 민감하게 시장에 반응하여 추격하겠다는 것이다.
MC 사업부는 전체적으로 통합화와 집권화 정도를 높였으며, 이로 인해 의사결정의 단순화, 신속화를 꾀할 수 있다. 신속하고 빠른 의사결정은 복잡성을 낮추었으며, 외부환경에 대해 신속하게 대응하고 일관성 있는 정책을 추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

 문제점
이러한 Lawrence와 Lorsch의 이론을 통해 MC 사업부를 분석했을 때 나타나는 문제점은 크게 두 가지 측면으로 나누어서 생각해볼 수 있다. 소비자 쪽에서 접근하는 측면과 생산자 쪽에서 접근하는 측면이다.
과연 MC 사업부가 소비자의 니즈를 충족시켜줄 수 있는가 하는 점을 살펴본다. 이 문제에 있어 MC 사업부는 소비자의 니즈를 읽지 못 하고 있다. 소비자들이 아이폰이나 갤럭시에 열광하는 것은 UI(User Interface)나 스마트폰 산업 내의 인프라 구축(예를 들면, 애플의 아이튠즈, 아이팟과 아이폰 등의 연계) 등의 소프트웨어 부문 때문이다. 그리고 여론에서는 이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