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자연주의 작가]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헤르만 주더만,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에밀 졸라,김동인

 1  [자연주의 작가]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헤르만 주더만,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에밀 졸라,김동인-1
 2  [자연주의 작가]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헤르만 주더만,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에밀 졸라,김동인-2
 3  [자연주의 작가]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헤르만 주더만,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에밀 졸라,김동인-3
 4  [자연주의 작가]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헤르만 주더만,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에밀 졸라,김동인-4
 5  [자연주의 작가]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헤르만 주더만,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에밀 졸라,김동인-5
 6  [자연주의 작가]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헤르만 주더만,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에밀 졸라,김동인-6
 7  [자연주의 작가]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헤르만 주더만,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에밀 졸라,김동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자연주의 작가]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헤르만 주더만,시어도어 드라이저,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에밀 졸라,김동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Ⅰ. 개요

Ⅱ. 자연주의 작가 게르하르트 하우프트만
1. 해뜨기 전 Vorsonnenaufgang, 1889
2. 직조공 Die Weber, 1892
3. 한넬레의 승천 Hanneles Himmelfahrt, 1893

Ⅲ. 자연주의 작가 헤르만 주더만

Ⅳ. 자연주의 작가 시어도어 드라이저
1. 생애
2. 주요작품 및 작품경향
1) Sister Carrie(1900)
2) Jennie Gerhardt(1911)
3) An American Tragedy(1925)

Ⅴ. 자연주의 작가 스티븐 크레인
1. 생애
2. 주요작품 및 작품경향
1) Maggie: A Girl of Street(1893)
2) Red Badge of Courage : An Episode of the American(1895)
3) The Open Boat(1898)

Ⅵ. 자연주의 작가 에밀 졸라

Ⅶ. 자연주의 작가 김동인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개요

예술 양식으로서의 자연주의라는 개념은 “물질적 현실”을 가능한 한 완벽하게 모사하는 사실주의적 문체의 극단적 현상이라고 이해되고 있다. 그러나 역사적으로 나타났던 자연주의는 단순히 사실주의적 양식에 새로운 소재를 적용한 형식이 아니라, 자연과학과 사회과학의 영향으로 “사실”을 매우 한정된 “현실”의 영역에 국한시키면서 일어났던 전 유럽적 운동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독일에서 자연주의는 자연과학에 대해 일정한 거리를 유지하려 했으며 개념적인 측면에서도 그 시기가 다할 때까지도 어떤 통일성을 지닌 것으로 정착되지 못하였다. 그 한 예를 우리는 1890년 10월 9일자 「Hamburger Fremdenblatt」 신문에서 불트하우프트의 강연 「자연주의와 예술」을 보도한 내용에서 볼 수 있었다. 즉 강연의 기고자와 강연자 불트하우프트는 자연주의를 부정적으로 보고 있다는 점에서는 같았으나 불트하우프트가 『게젤샤프트』 잡지를 자연주의 잡지로 보았던 반면, 기고자는 그 잡지를 사실주의 잡지로 보고 있었다. 그 이유는 다음과 같이 정리할 수 있다. 첫째, 독일의 문학적 전통에서 자연주의가 예술적으로 가치가 없는 양식으로 파악되고 있었다는 점, 둘째 1880년대 소위 젊은 자연주의자들이 그들의 운동을 문학적으로 뿐 아니라 사회적으로도 하나의 혁명으로 파악하고 있었음에도 불구하고, 독일 문학의 전통에서 유리되어 존재하길 원치 않았다는 점이다. 말하자면 예술과 삶이라는 두 요소는 취사 선택의 대상이 아니라 종합의 대상이었던 것이다.
참고문헌
◇ 김봉군·이상우·이정숙, 문학 개론, 개문사, 1986
◇ 김현, 철로지기 틸을 통해 본 자연주의 문학
◇ 박인기, 문학교육과정의 구조와 이론, 서울대 출판부, 1996
◇ 송미숙, 보들레르와 상징주의, 서양미술사학회 논문집 제2집, 1990
◇ 조창섭, 독일 사실주의 연구, 독어교육 제 13권, 서울 :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1995
◇ 조창섭 저, 독일 자연주의 문학, 서울대학교출판부, 2002
◇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자연주의 생성배경에 대한 연구, 독어교육 제 15권, 서울 : 한국독어독문학교육학회, 199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