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

 1  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1
 2  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2
 3  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3
 4  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4
 5  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5
 6  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6
 7  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7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







목차

* 기술개발의 기초이론과 특성

Ⅰ. 기술개발의 기초이론

1. 기술개발의 의의
2. 기술개발의 구조

Ⅱ. 기술개발의 특성

1. 기술개발의 특징
2. 기술개발의 제약요인
본문내용
기술개발의 기초이론과 특성

I. 기술개발의 기초이론

1. 기술개발의 의의

기술은 보는 관점에 따라 그 의미가 광범위하고 다양한 개념이기 때문에 하나의 개념으로 정의하기는 매우 어렵다. 넓게는 기술이란 "과업수행, 용역제공 혹은 제품생산을 가능케 하는 지식이나 정보" 라고 보며, 이 경우의 기술은 공업소유권, 설계도면, 작업지도서, 특수공구 등과 같은 사물에 내재하며 또한 개인이나 조직에 전문지식, 축적된 경험 등으로 표시된다. 또는 기술과 기술적 지식을 구분하여 "기술적 지식을 생산방법으로 전환하는 것" 을 기술로 좁게 정의하기도 한다.
일반적으로 기술에 대하여 체계적으로 고찰하기 위해서는 다음과 같은 4가지 측면에서 살펴볼 수 있다.
(1) 기술이 어떠한 가치를 가지고 있는가 하는 점에 대한 문제이다. 즉 자원의 확보에 관한 기술, 계산 및 서비스의 질의 향상에 관한 기술과 같이 이런 기술을 통하여 국가적 안정과 경제적 후생을 높이게 되므로 가치 있는 기술이 된다.
(2) 기술의 정보측면에서는 가치의 측면이 주로 인간이 주관적으로 측정하는 방법이라고 한다면 정보라고 하는 것은 객관적인 지식으로서 체계화된 것과 그 이전(移轉)을 의미한다. 과거에 기술이라고 하면 생산 활동에 관련된 기술만을 의미했으나 지금의 기술은 과학적인 지식 집약적 성격을 띠고 있으므로 정보적 측면이 고려 되어야 한다.
(3) 기술의 생산측면에서는 경제학에서 말하는 생산요소로서의 기술문제를 취급하는 측면이다. 기술 확보에 의하여 노동의 생산성이 높아진다는 것뿐만 아니라 노동의 숙련도와 인력의 문제, 자금조달의 문제, 금리의 문제, 산업구조 등의 각종문제가 생산측면에 속하게 된다.
(4) 기술의 사용측면에서는 기술이 사회에서 사용될 때 기술과 공유영역(Interface)에서 발생되는 문제의 측면이며, 일상생활에 직면하고 있는 사용자(User)의 문제 및 성격을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하고 싶은 말
기술개발의 기초이론(의의, 구조)과 특성(특징, 제약요인)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