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 및 개발도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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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 및 개발도구





목차

* 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 및 개발도구

Ⅰ. 시스템 개발 수명주기(SDLC)

Ⅱ. 프로토타이핑

1. 프로토타이핑 기법
2. 프로토타이핑 형태
3. 프로토타이핑의 효과와 장점

Ⅲ. CASE

1. 컴퓨터지원 소프트웨어 엔지니어링(CASE)
2. CASE의 선택방안

Ⅳ. 객체지향 개발방법론

1. 객체지향 개발방법과 전통적인 개발방법과의 차이점
2. 객체지향 기술의 발전
본문내용
보시스템 개발방법론과 개발도구

(1) 시스템 개발 수명주기(SDLC : System Development Life Cycle)

시스템 개발 수명주기는 정보시스템의 개발 과정을 효과적, 능률적으로 하기 위해 시스템 접근방법을 도입, 응용한 예이다. 즉 정보시스템 개발의 문제와 기회에 대한 이해, 해결안의 개발, 해결안의 실행 등으로 이어지는 시스템 접근 방법을 도입한 것이다.

SDLC의 단계

단계
설명
타당성 조사
조직적 / 경제적 / 기술적 / 운영적 / 동기적 타당성
시스템 분석
조직분석 / 현재 시스템 분석 / 시스템 요구사항 분석
시스템 설계
인터페이스 설게 / 데이터 설계 / 프로그램 설계
시스템 구축
하드웨어, 소프트웨어 획득 / 테스팅 / 시스템 전환
시스템 운영
시스템 유지 / 보수 / 개선


이상으로 SDLC 방법론에 대한 각 단계를 살펴보았다. 마지막으로 SDLC의 장단점을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SDLC의 장단점

장점
단점
· 소프트웨어 개발과정에 대한 확실한 통제 가능
· 대규모 시스템 개발에 적합
· 문서화 용이
· 사용자 요구사항의 변경에 적절히 대응하기 어려움(시스템 개발의 경직성)
· SDLC의 후반부에는 사용자의 요구사항을 반영하기 어려움이 있다.





...이하 생략(미리보기 참조)
하고 싶은 말
정보시스템 개발방법론 및 개발도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