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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개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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목차
Ⅰ. 서론

Ⅱ. 판소리문학의 의의

Ⅲ. 판소리문학의 종류
1. 토끼전
2. 춘향전
3. 흥부전

Ⅳ. 판소리문학의 특징

Ⅴ. 판소리문학의 형성

Ⅵ. 판소리문학의 인물과 문제상황

Ⅶ. 판소리문학에서 하층여성의 삶

Ⅷ. 판소리문학에 대한 북한의 인식

Ⅸ. 결론

참고문헌
본문내용
Ⅰ. 서론

우리는 판소리의 예술성이 ‘노래’에 크게 의존한다는 사실을 인정한다. 그러나 ‘노래’의 힘만으로써 판소리의 예술성이 온전히 실현될 수 있다고는 생각지 않는다. 노래와 함께 이야기적 요소에도 깊은 관심이 필요하다고 본다. 이야기적 성격을 신중히 살펴야만 판소리의 양식적 본질과 미학적 특성이, 또한 역사적 내력이 온전히 드러날 수 있다고 본다. 이제 이 논문에서는 이러한 입장에서 판소리의 이야기적 성격을, 또는 판소리와 이야기의 관계를 새롭게 조명해 보고자 한다. 그 일차적 관심은 판소리 가운데도 ‘아니리’에 놓이겠지만, 거기 머물지는 않을 것이다. 이야기적 성격은 판소리 전체에 해당하는 것이기 때문이다.
판소리와 이야기의 관계를 제대로 해명하기 위해서는 판소리가 성립 발전되던 당대의 이야기문화에 대한 올바른 인식이 선행 과제가 된다. 그간 판소리에 대한 이야기의 기여가 제대로 평가되지 못했던 것도 실은 당대 이야기문화에 대한 이해가 짧았기 때문이라고 할 수 있다. 현재 조선후기 이야기문화의 실체는 충분히 재구되지 못한 상태이지만, 다행히 임형택을 필두로 한 ‘이야기꾼’에 대한 일련의 연구성과가 지난 시절의 이야기문화를 이해하는 데 큰 도움을 주고 있다. 그 가운데도 현존하는 전문적 이야기꾼에 대한 조사 보고 성과는 이야기꾼의 설화 텍스트에 대한 실제적․경험적 검증의 길을 열어주고 있다는 데 의의가 있다. 우리는 이를 바탕으로 삼아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에 접근해 갈 수 있다.
참고문헌
김흥규, 한국문학의 이해, 민음사, 1997
신동흔, 이야기와 판소리의 관계 재론, 국문학연구, 서울대 국문학연구회, 1998
성현경, 판소리 문학으로서의 심청전, 동아연구 5, 서강대 동아연구소, 1985
신재효, 판소리사설집, 민중서관
성현경, 판소리 문학으로서의 심청전, 동아연구5, 서강대, 1985
정병욱, 한국의 판소리, 서울 : 집문당, 198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