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

 1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1
 2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2
 3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3
 4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4
 5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5
 6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6
 7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7
 8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8
 9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9
 10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10
 11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11
 12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12
 13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13
 14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14
 15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15
 16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16
 17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17
 18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18
※ 미리보기 이미지는 최대 20페이지까지만 지원합니다.
  • 분야
  • 등록일
  • 페이지/형식
  • 구매가격
  • 적립금
자료 다운로드  네이버 로그인
소개글
[관광이벤트경영론] 바수라마 축제 사례 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1. 축제 소개
1) 기획 의도
2) 축제명 및 로고
3) 축제 개요
4) 행사 일정

2. 프로그램 소개
1) 체험 프로그램
2) 전시 내용
3) 공연 및 행사
4) 판매
3. 축제 계획
1) 축제 준비 계획
2) 공간 계획
3) 인력 계획
4) 리스크 관리
5) 홍보 계획
6) 예산 계획

4. 축제 분석
1) STP 분석
2) 4P 분석
3) SWOT 분석

5. 기대효과
본문내용
2) 축제명 및 로고



[그림2. 축제명 ‘바수라마’ 설명]

축제에 환경을 생각하는 마인드를 결부하여 축제 명은 ‘쓰레기’라는 뜻과 ‘사랑하다’라는 뜻을 가진 스페인어의 조합으로 만들었다. 이는 쓰레기를 사랑하게 만드는 축제, 축제를 통해 쓰레기를 다시 보고 환경을 사랑하는 마음을 가지자는 의도로 확대하여 만들어 본 것이다. 또한, ‘바 수 라 마’라는 축제명의 발음이 마치 순 한글과 같이 친숙한 면이 있어서 사람들의 호기심과 관심을 끌만하다고 생각하였다. 발음도 쉽고, 한 번 들으면 잊혀지지 않는 독특함도 있어서 축제 이름으로써 충분히 매력이 있다고 생각하고 결정하였다.

[그림3. 바수라마 축제의 슬로건]

이는 바수라마 축제의 슬로건이다. “Festivals save the earth.” 라는 문구는 축제의 의미도 극대화하고 사람들로 하여금 한번 더 지구를 생각하게 하면서 축제를 통해 스스로 의미를 찾게 하는 원동력이 되어준다. 축제 홍보에 있어서도 이 축제의 존재와 의미에 대해서 가장 잘 설명해주는 슬로건이라고 생각하였다.

3) 축제 개요

[표1. 축제 개요]


축제 일시는 가정의 달로 가족이 함께할 수 있는 행사가 많이 열리는 5월의 마지막 주로 선정하였다. 꽃이 만발하고 따뜻한 햇볕과 함께 주말마다 나들이를 가거나 여러 가지 행사에 관심을 갖고 야외 활동이 늘어나는 시기라는 점을 고려하여 축제를 개최하기에 적절하다고 본다. 개최되는 장소는 월드컵 공원 내 메타 스퀘어 길과 별자리 분수이다. 이 월드컵 공원은 과거 서울특별시의 쓰레기를 매립했던 쓰레기매립지였다. 하지만, 지금은 많은 정화작업을 통해 시민에게 아름다운 녹지의 쉼터가 되어주는 공원으로 바뀌었다.
월드컵 공원을 장소로 선정함으로써, 축제의 의미가 배가되고 상징성이 더욱 커질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월드컵공원은 대중 교통이 편리하여 접근성이 뛰어나고 주변에 있는 주민들이 쉽게 찾아올 수 있는 곳이기 때문에 축제를 개최하는 장소로 적합하다고 판단하였다.

4) 행사 일정

행사 일정을 살펴보면, 축제는 총 1박 2일로 구성하였으며, 첫 날에는 개회식을 시작으로 2시에 노리단 폐품 퍼레이드로 볼거리를 제공하면서, 동시에 축제 참가자와 비 참가자 모두에게 축제의 의미를 담은 메시지를 전달한다. 그 다음부터는 참여자들이 동시에 즐기고 체험할 수 있는 쓰레기 창작극1, 2를 진행하고 뒤이어 노리단의 공연을 연다. 낮 시간 동안 전시와 체험프로그램은 상시적으로 운영하면서 참여자들이 원하는 프로그램에 적극적으로 화합할 수 있도록 만든다. 또한 첫 날 일정의 밤 시간대에는 재활용품과 그 외 참가자들이 직접 들고 온 물건, 기업 측에서 제공한 상품 등을 경매하는 한밤의 바수라마 프리마켓을 연다. 젊은이들을 주 타겟으로 하여 어두운 조명아래 음악을 틀고, 흥미와 재미를 더하여 클럽분위기로 운영하도록 한다. 2일차에는 가족 단위 참가자들을 대상으로 한 어린이 창작극 “호빵맨과 쓰레기의 전쟁”을 진행하고 뒤이어 노리단 폐품 퍼레이드를 첫 날과 같게 진행한다. 월드컵 공원 내 퍼레이드 동선을 구성하였는데, 축제에 참여하지 않은 일반 시민에게도 홍보의 효과가 있을 것으로 보인다. 그 후에는 재활용 패션쇼로 볼거리를 제공하고 마지막으로 폐막식을 함으로써 축제의 마지막을 정리하도록 한다.
[표2. 행사 일정]
오늘 본 자료
더보기
  • 오늘 본 자료가 없습니다.
해당 정보 및 게시물의 저작권과 기타 법적 책임은 자료 등록자에게 있습니다. 위 정보 및 게시물 내용의 불법적 이용,무단 전재·배포는 금지되어 있습니다. 저작권침해, 명예훼손 등 분쟁요소 발견 시 고객센터에 신고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