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개글
영화 중경삼림 작품분석에 대한 자료입니다.
목차
목 차
1. 작품 개요
2. 작품의 구성
고전적 영상편집
1) 심리적 클로져
2) 비논리적 클로져
3) 루킹룸/노즈룸
4) 리드룸
5) 헤드룸/ 풋룸
6) z축배치
7) x 축배치
8) 180도 법칙
9)동작의 일치
10) 시선의 일치
미장센
셔레이드
특이한 편집기법, 촬영기법
(1) 스텝 프린팅 기법
(2) 핸드 헬드 기법
(3) 두 이야기 사이의 대조적 조명과 음향
영화에 표현된 시대적 배경
본문내용
5) 헤드룸/ 풋룸
- 인물과 프레임 사이에는 적당한 여백이 있어야 안정감이 생기는데 사람의 머리끝과 프레임 사이의 공간, 즉 화면에서 인물의 머리 위쪽의 여백을 헤드룸이라 하며 사람의 발끝과 프레임 사이의 공간을 풋룸이라고 한다.
헤드룸, 풋룸 파괴
답답해 보임
6) z축배치
- 2차원의 화면에 3차원적 깊이감을 주기 위해 z축상에 대상들을 배치하는 것
- 남주인공의 옛애인이 가게사장과 이야기함을 여주인공이 지켜보는 상황과 남주인공과 가게사장이 이야기할 때 중간에서 이야기를 하게 되는 여주인공의 모습.
7) x 축배치
- 대상이나 인물을 가로축으로 배치하는 것
- 이 장면에서는 여자와 남자를 가로축으로 나란히 배치해 함께 이야기를 나누며 동등한 관계에서 서로를 바라보며, 둘 사이가 조금 더 가까워졌음을 의미한다고 볼 수 있다.
8) 180도 법칙
- 화면에 서 있는 인물의 미간으로부터 가상의 선을 그어 그 한쪽 방향에서 180도의 부채꼴을 그리며 카메라가 위치해야 하며 절대 벗어나서는 안된다는 법칙.
180도법칙 파괴